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미 May 13. 2022

일상의 가치


내가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고 강조하는 것이 일상이다. 평범한 일상에서 오는 평온함과 별거 없음을 좋아한다. 일상의 가치는 나에게 큰 힘이자 삶의 원동력이다.


몸이 아프지 않은 상태가 나를 편안하게 만든다. 젊었을 때는 생각지도 못했던 그저 당연했던 일이 이제는 행운과도 같다는 것을 안다. 가족들 몸에 이상이 없는 날이 가장 행복한 날이며 모든 것이 다 잘 흘러가고 있다고 안심하게 되는 날이다.




매일 다른 일상

 

나는 사실 매일 새로운 날들을 보낸다. 똑같은 것 같지만 똑같지 않다. 매일 새로운 이벤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갑작스러운 일은 싫어한다. 하지만 반복되는 하루가 또 오더라도 조금씩 매일 다르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매일 다른 일상임을 알 수 있다.


매일 날씨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느낀다. 이제 계절이 바뀌었구나. 오늘은 날이 흐리네...햇살이 쨍쨍한 날엔 침구를 세탁하는 날이다. 비가 오는 날에는 도서관에 가는 것을 미룬다. 아침 일찍부터 배가 너무 고파 밥을 찾는 날엔 냉장고에 있는 반찬을 대충 비벼 먹었는데도 맛있다. 어떤 날은 아침부터 진하고 달콤한 음식이 당기고 그런 날은 어김없이 호르몬의 지배를 받는 날이다.


가족들이 아직 집을 나가지도 않은 시간부터 분주하게 집안일을 시작하는 날도 있다. 아무런 망설임 없이 일찍 집안일을 마친 날이면 깔끔한 공간을 보면서 흐뭇함을 느낀다. 어떤 날은 아무것도 하기가 싫고 혼자 어디로 떠나고 싶다. 장을 보러 가는 날, 도서관 가는 날도 있는데 이런 날은 나에게는 특별한 날이다. 나는 일어나는 시간도 자는 시간도 정해져 있지는 않다. 다만 알람을 맞추지 않아도 항상 비슷한 시간에 잠을 자고 일어난다.


내가 해야 할 일들은 정해져 있지만 하나씩 추가되거나 빠지기도 한다. 직장을 다니지 않다고 해서 따분하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다. 나는 묵묵히 내가 할 일을 하면서 살고 있다.






별일 없는 날


7시가 되면 가족들을 깨우고 아침식사를 준비한다. 밥을 잘 먹고 가족들이 외출을 하면 집안일을 시작한다. 청소기를 밀고, 설거지를 하고, 빨래를 한다. 어떤 날은 걸레질을 추가하고, 베란다 청소를 하는 날도 있다. 행주를 삶거나 거울을 닦기도 하고, 냉장고 정리를 하는 날도 있다. 매일 하는 집안일이지만 지겹거나 곤란하지 않다. 그냥 충실하게 할 일들을 한다. 모아둔 재활용을 싹 비우고 빈 세탁실 공간을 보니 기분이 좋다. 깨끗한 책상에 앉아 책을 보면 너무 행복하다.


남들이 보기에는 똑같은 일상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지금 상황을 받아들여 현재에 충실히 하려 한다. 나의 일상은 똑같지 않고 매일 설레며 새롭다.


나와 가족에게 이렇다 할 특별한 일이 없어 그저 그런 하루를 좋아한다. 자기 전 누워 오늘도 무슨 일 없이 무탈하게 지나가서 감사하다는 생각을 한다. 나는 내가 살아가는 일상이 너무 소중하다. 별다른 일이 없어도 재미있고, 즐겁다. 오히려 별일이 있으면 복잡할 것 같다. 일상의 소중함을 알고 나의 일상에 최선을 다한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