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응지음이지영 Sep 15. 2021

023. 마음의 감옥




이제 추석이 며칠 남지 않았네요.


가끔 이렇게 명절이나 아이들 방학 때마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찾아 뵐 때면

그립고, 또 애틋하고...


자식들 시집 장가 다 보냈으니

조금이라도 자유로워지시고

더 행복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서

만난 시간, 더 정답게 보내고 싶지만

사실 마음대로 잘 되지가 않더라고요.


어머니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어린 시절 매일 들어야만 했던

나를 우울하게 했던 말씀들이

아직도 되풀이되고 있었거든요.


나는

어렸을 그때처럼

지금의 저까지도

마음의 감옥 속에

또 갇힐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빠집니다.


어린 시절을 들여다보면

가장 많이 생각나는 것이

늘 엄마로부터

나를 누군가와 비교하는 말을

들으며 살아왔다는 건데요.


요즘은

그때의 힘들었던 나의 마음을

치유하고, 다스리고, 글로 옮겨 적기를

정말 지겨울 만큼 반복하고 있습니다.


내 마음 찌꺼기가 조금씩 씻겨 내려가고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점점 더 단단해지는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언제 또 어머니의 말씀 앞에 무너질지 몰라

두려운 마음으로, 방어하겠다는 마음으로

나는 어머니를 맞이하게 되겠지요.


열심히 공든 탑 하나를 세우기 위해

땅을 다지고, 또 쌓아나가는 중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알게 되었습니다.

나의 어린 시절, 어머니께서는

우울증에 처방받은 약을

드시고 계셨다는 사실을요.


잠깐이었다고는 하지만

그때의 우울이 그때부터

가끔 어머니를 잠식해왔다는 것을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야, 왜 어머니께서

고층아파트로 이사 가지 않으려 하셨는지

그 고집이 이해되기 시작했던 겁니다.


'비교는 마음의 감옥입니다.'

'나를 탓하고 부정하는 일은 나를 고문하는 일입니다.'

마음이 힘들었던 기억을 떠올리며

저희 모녀가 떠올리는 글 한 줄입니다.


나는 이 구절을 마음 깊이 품고

언제든 나를 지키려 애쓰지만

늙어가는 어머니께서는

언제까지 이 구절을 떠올리실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만날 때마다 그때와 똑같이

저를 누군가와 비교하고

어머니 스스로를 탓하는 말씀을

습관처럼 하시기 때문입니다.


나는 언제쯤 어머니와

제대로 된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시시때때로 어머니를 잠식하는 우울에서

벗어나게 해 드릴 수 있을까요?   





      내가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부정적인 생각은 무엇인가요? 나열해서 써봅시다.  



      내가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긍정적인 생각은 무엇인가요? 나열해서 써봅시다.  



      과거에 내가 타인의 말로 인해 우울했던 기억이 있나요? 나는 그것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났나요?  



      만일 내 가족이나 친구가 우울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 나는 어떤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이전 22화 022. 놓을 수 없는 무언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