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한대로 Aug 09. 2024

진정성 있는 경청,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

마음을 다해 듣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진정성이 깃든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해요. 누군가와의 관계를 깊이 있게 유지하고 싶다면, 우리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진정으로 귀 기울여야 합니다. 몇 시간을  대화하고도 집에 와 아무것도 마음에 남지 않는다면, 그것은  진심을 다해 듣지 않았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단순히 듣는 척했던 것일지도 릅니다.


 듣기는 단순히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진심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칼 로저스(Carl Rogers)-


칼 로저스는 사람 중심 치료의 창시자로서, 적극적 경청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경청이란 단순히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을 넘어,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상대방이 자신을 온전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깊이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말했어요.


이렇듯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것이 진정성 있는 듣기의 핵심입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마음을 다해 듣는다면, 상대방은 자연스럽게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오게 됩니다. 진정성 있는 경청을 실천하면 관계가 깊어지고, 그 관계는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요.

진정성 있는 경청을 위해서는 다음의 7가지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Hearken의 원칙’이라고 부겠습니다.


* HEARKEN 이란?

주의를 기울여 신중하게 마음을 다해 듣는 경청을 말합니다.


[ "HEARKEN"  ]


Head in with an open mind

"열린 마음으로 다가서라"


Exclude criticism and avoid hasty judgments. 

 "비판을 배제하고 섣부른 판단을 피하라"


Attune your mind and body to listen with integrity.

"마음과 몸을 화롭게 맞추어 진정성 있게  들어라"


ReadBetween

"이면의 말하고자 하는 것을 읽어내라"


Keenly observe non-verbal signals

"비언어적 신호를 주의 깊게 살펴라"


Empathize with appropriate responses

"적절한 반응으로 공감하라"


Nudge with smart questions for insight

"스마트한 질문으로 통찰력 있게 알아라."




첫 번째, Head in with an open mind  "열린 마음으로 다가서라"  

내가 먼저 마음문을 열고  다가서야 상대도 신뢰를 갖고 마음문을 엽니다. 로의 시간과 마음나누는데 진실해야 해요. 화를 나누는 시간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알아야 합니다. 있는 척, 센 척, 아는 척, 자신 있는  엔 시간이 아깝잖아요. 화하는 시간만큼은 진심으로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고 다가서겠다는 마음을 먹어야 합니다.  이런 마음을 열고 듣는 태도가 진정성 있는 경청 첫 시작입니다.


두 번째,  Exclude criticism and avoid hasty judgments.  "비판을 배제하고 섣부른 판단을 피하라"

어떠한 편견이나 판단, 비판 없이 열린 마음으로 듣겠다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섣부르게 짐작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들어야 합니다.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그럴 수 있겠다"는 유연한 마음을 장착하고 들충분합니다.


세 번째, Attune your mind and body to listen with integrity."마음과 몸을 조화롭게 맞추어 진정성 있게 들어라"

사람들이 대화에 진정으로 관심을 가지는지 여부는 다양한 몸짓 언어로 판단할 수 있어요. 진심으로 경청하는 사람들은 대화에 몰입하고, 눈을 맞추며, 적절한 반응을 보이고,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반면, 관심이 부족한 사람들은 자주 시선이 다른 곳으로 향하거나 핸드폰을 확인하는 등,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가짜 관심의 행동 누가 봐도 진정성이 없다는 신호로 작용합니다. 마음과 몸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상대방의 이야기를 진정성 있게 들어야 합니다.


 네 번째, ReadBetween "이면의 말하고자 하는 것을 읽어내라"

사람들은 누구나 겉으로 내뱉는 말 이면 상대방이 이해해 주길 바라는 속마음이 자리합니다. 단순히 단어의 의미를 넘어서, 그 이면에 숨겨진 의도와 배경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드러내지 않은 감정이나 생각까지 섬세하게 파악해 주면, 상대방은 따뜻함과 고마움을 느낄 거예요.


다섯 번째, Keenly observe non-verbal signals "비언어적 신호를 주의 깊게 살펴보라"

비언어적 신호는 생각보다 많은 의미를 담고 있어요. 예를 들어, 상대방의 눈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감지하면 그들이 화를 내기 직전임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단단히 입을 다물거나 팔짱을 낀 채 뒤로 기대앉는 자세도 중요한 신호입니다. 비언어적 신호를 잘 파악하면 상대방의 말속에 숨겨진 감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괜찮아요"라고 말하면서도 팔짱을 끼고 눈을 피한다면, 그들이 실제로는 불편함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큰 것처럼 말이에요.


여섯 번째, Empathize with appropriate responses  "적절한 반응으로 공감하라"

적절한 반응을 통해 내가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야 니다.


 1. 반영적 경청 (Reflective Listening).

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말로 다시 표현하여 이해를 확인하고,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명확히 해주는 경청의 방법을 반영적 경청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며 대화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상대방이 "지난주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발표 준비하느라 몇 주 동안 잠도 제대로 못 자고 스트레스받아 너무 힘들었어."라고 말했을 때, 

"그랬구나, 지난주에 프로젝트 준비하느라 많이 힘들었겠네. 몇 주 동안이나 잠도 제대로 못 자고 말이야. 정말 많이 힘들었겠어."라고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명확히 반영하면서, 상대방의 말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느낀다는 것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공감의 말과 칭찬의 말로 반응해라.

"아~진짜?" "그랬구나." "네가 얼마나 힘들었을지 상상이 가네. 정말 마음이 안 좋았겠어."

"대단한데! 그런 상황에서 그걸 어떻게 했? 나 같으면 못 견뎠을 것 같아. 그런 어려운 상황에 잘 버텼네. 대단해" 공감과 칭찬의 말은 상대방에게 자신이 이해받고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3. 비언어적인 신호로 반응해라

"고개 끄덕이기"- 상대방의 말에 동의하고 있다는 신호.

"눈 맞추기" - 눈을 편안하게 맞추고 상대방 바라봄으로써 집중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냄.

"적절한 표정"- 상대방의 감정에 맞춰 적절한 표정으로 이해와 공감을 나타냄.

"몸의 기울임"- 몸을 살짝 앞으로 기울여 관심과 집중을 나타냄.

"목소리의 톤과 리듬"- 상대방의 목소리 톤과 리듬, 속도에 맞춰 나의 목소리 톤과 리듬을 조절함.


일곱 번째, Nudge with smart questions for insight "스마트한 질문으로 통찰력 있게 알아채라"

적절한 질문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거나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요. 스마트한 질문을 적절하게 함으로써 상대방의 이야기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말하지 않는 속마음까지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 프로젝트 준비하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들었어?" "다음번에 또 다른 프로젝트를 맡기면 어떻게 할 거야?" 이런 질문들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더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인 대화를 이어가는 데 도움이 수 있어요.


진정성 있는 경청을 하기 위 여러 가지 방법들을 7가지 원칙으로 정리해 보았어요.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하고 관계를 맺을 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좀 더 진정성 있게 경청하면서 깊이 있는 이해와 진정한 교감을 이끌어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