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출가한 미국 위앙종에서는 선 명상 교실에 온 학생들에게 먼저 결가부좌부터 연습시킵니다. 처음부터 쉽게 앉는 사람도 있고, 몸이 유연하지 않고, 건강이 안 좋아서 반가부좌로 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 우울해서 다리 아픈 부정적인 느낌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진정한 수행을 원한다면 어떤 자세든 앉아서 아픔과 고통을 참고 견디는 것부터 해야 합니다. 그런 의지가 있어야만 합니다.
'No Pain, No Gain' 즉 '고통 없이 얻는 것도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결가부좌 자세를 취하면 당연히 다양한 통증을 겪습니다. 불에 타들어가는 느낌만 아니라면 그 외 여러 통증들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너무 강제로 밀어붙이면 안 되지만, 앉을 수 있고, 그냥 아픈 거라면 조금씩 시간을 늘리면서 스스로 수련할 수 있습니다. 예로 찌릿찌릿 쑤시고, 쿡쿡 찌르는 느낌은 좋은 일입니다. 여러분의 건강이 향상되고 있음을 뜻합니다. 종아리의 근육이 뒤틀리는 듯한 통증도 있습니다. 갑자기 후끈거리거나 골반이 빠질 것처럼 아플 때도 있습니다. 저도 이런 걸 다 겪었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은 당연히 결가부좌로 앉으면 불평을 쏟아냅니다.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런 불평을 다 들어주고, 그 학생들을 데리고 계속 훈련시키려면 그만큼 인내, 힘, 지혜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이 하루 이틀만에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좌선할 때 겪는 다양한 통증은 여러분에게 좋은 일입니다. 뜨거워지는 열감, 쑤시고 결리는 몸살 같은 느낌 등 셀 수 없이 많은 경계들이 있습니다.
아무튼 여러분이 어떤 형태이든 명상을 시작하면 배꼽 부위에 기가 축적됩니다. 그건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명상하면서 배꼽에 기가 축적돼서 가득 차면, 그때 온몸을 통해 순환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니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어떤 명상이든 열심히 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대부분 그런 느낌을 즐기고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수행에 정체가 있다는 뜻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에너지의 배터리가 충전되는 것처럼, 하루 내 소진된 에너지를 명상으로 충전합니다. 그러니 기분이 좋고, 마음이 편해집니다. 그건 명상의 아주 긍정적인 효과이지만, 사실 더 큰 그림을 본다면 그건 정체 중이란 뜻입니다. 그러니 예전이나 지금이나 아주 큰 변화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에서 진전을 강조합니다. 물론 여러분이 우리가 하는 선을 배우고 수행해도 안락을 얻고, 에너지가 충전되는 등 다른 명상과 같은 이점을 경험합니다. 왜냐하면 그건 그냥 자연스러운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여러분은 선으로 훈련하면 그걸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러분에게 그냥 더 밀어붙이라고 권합니다. 왜냐하면 그런 이점과 효과는 사실 진전했을 때 얻는 것에 비하면 사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자신의 한계를 넘어보십시오.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에게 불편함을 견디고, 더 오래오래 앉으라고 말합니다. 결가부좌를 할 때마다 조금 더 오래 앉으십시오. 그것이 바로 진전입니다. 바로 육체적인 진전입니다. 오래 앉을수록 불편과 통증도 증가하고, 경련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건 매우 좋은 징조입니다. 기가 순환하면서 막힌 부위를 돌파하기 일보 직전에 그런 일이 생깁니다. 그러니 첫 경련이나 통증을 밀어서 돌파하면, 그다음 정체의 시기가 옵니다. 그러면 또 밀어붙이고, 밀어붙여서 돌파하면 계속해서 그런 과정을 거쳐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게 모두 진전의 징조입니다.
대부분의 의사, 평범한 명상 지도자는 그때 멈추라고 말할 것입니다. 또는 자세를 바꾸라고 할 겁니다. 그건 아직 전체적인 그림을 보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매일 조금씩 앉는 시간을 늘리면, 스스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둘 모두를 길들일 수 있습니다. 몸은 더 강해지고, 마음은 더 명료해질 것입니다. 매일 조금씩 향상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원하는 것에는 늘 대가가 따릅니다.
선 명상을 한다면 문제가 있는 부위가 어디인지 상관없습니다. 선 명상이 여러분의 몸을 전체적으로 자연스럽게 치유할 것입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고, 집중이 어려우면 그것이 화두이든, 위빠사나이든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결가부좌는 명상 자세 중 으뜸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는 부위에만 인식이 생기는데, 그곳에 바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계속 수행하다가 보면 자연스럽게 이런 것들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게 바로 치유의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