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육아시 2 26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NJ Jun 04. 2024

아들의 나라


 23개월 군생활이 끝나기 하루 전, 전역 신고를 하면서 기념컵 하나를 선물로 받았다. 비만 오면 통증이 도지는 망가진 오른팔은 덤이었다. 전역날 아침 동기들과 부대 인근의 한 가게에서 감자탕을 나눠먹었다. 부대를 배경으로 사진을 하나 남겼고 곧장 진해를 떠났다. 가져올 것이 없는 아주 가벼운 2년이었다.


 군에서 벌어진 안타까운 사건들이 계속해서 뉴스의 헤드라인을 차지하고 있다. 1953년 휴전 협정 이후 군에서 6만 명의 사망자가 나왔다는 통계를 보고 할 말을 잃었다. 참혹함이 널리 알려진 노르망디 상륙 작전의 사망자 수도 1만 명을 넘지 않았다. 내가 살았었고 다신 돌아보지 않을, 항상 예전보다 좋아졌다 주장하는 세상은 여전히 짙은 안갯속에서 우리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삼키고 있다.


 참으로 나쁜 세상이다. 나쁜 세상에 아들을 낳아버렸다.

이전 25화 이유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