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육아시 2 27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NJ Jun 06. 2024

암말


 커다란 말이 우리를 향해 조금씩 다가온다. 아기는 크게 웃었고 아빠는 조심스럽게 한걸음 물러섰다. 참 아름다운 동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유난히 몸이 무거워 보였던 말은 만삭의 몸을 이끌고 열심히 배를 채우고 있었다. 아기 엄마도 그랬다. 수박 반통을 단숨에 먹었고 탄수화물을 줄여야 한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에 세상이 무너진 듯 슬퍼했다. 아기가 태어난 날 저녁에 편의점에서 초코빵과 크림빵을 하나씩 샀다. 다행스럽게도 식욕은 그대로였고 아기 엄마가 다시 깊은 잠에 빠져들었을 때 나는 달달한 커피를 마시며 노트북으로 밀린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


 사장님은 6월 중순쯤 망아지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뱃가죽은 땡땡하게 부풀어 있었고 뒷다리는 조금 불편해 보였다. 말은 귀를 쫑긋 세우고 아주 천천히 나선을 그리며 우리에게 걸어왔다. 쳐다보다 멈춰 서기를 반복, 손과 고개를 뻗으면 서로에게 닿을 정도로 가까워졌다. 평온한 숨소리가 들렸다. 아기는 신나서 손을 흔들었고 아빠는 휘파람을 불었다. 멀찍이서 풀을 뜯던 말들이 울타리 앞에 옹기종기 모이기 시작했다.


 말의 크고 둥근 눈동자에서 켜켜이 쌓인 피로를 보았다. 새끼를 밴 지 벌써 300일이 넘었을 것이고 무게가 50kg은 족히 나갈 것이다. 출산 중에서 가장 힘들다는 여름 출산을 앞둔 암말의 순산을 빌었다(제주말은 보통 봄과 여름 사이에 새끼를 낳는다). 아기와 나는 말에게 손을 흔들며 낮잠에 빠진 엄마에게로 돌아갔다. 들려줄 이야기가 많이 생긴 단순한 아빠는 아이처럼 잔뜩 신이 났다.

 


이전 26화 아들의 나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