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억원 투자유치한 국내 최초 캡슐호텔, [더캡슐]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 'N15(엔피프틴)' 선정 스타트업

by N 매거진

안녕하세요 :)

Hardware Accelerator이자 Productainment Company인 N15(엔피프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팀입니다.


이번에도 저희 회사의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스타트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지난번에는, 중·소 맥주 양조장을 위한 소형 파일럿 장비를 만드는 '브루마인'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더캡슐.jpg


이번에 소개해드릴 열여섯 번째 스타트업은, 국내 처음으로 캡슐호텔을 전문으로 다루는 '더캡슐'입니다.


여러분은 하루쯤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나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을 때가 있지 않나요?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바쁘게 지내면서 자신도 모르게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곤 합니다.


그렇게 자신이 가진 에너지를 전부 다 소모하고 나면, 우리는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온전히 쉴 수 있는 나만의 시간이 있었으면 합니다.


그럴 때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가지고 쉴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더캡슐 THE CAPSULE ?


오직 '나'만의 공간


국내 유일의 캡슐호텔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면서, 캡슐침대도 제조하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더캡슐(THE CAPSULE)'인데요.


이 스타트업은 캡슐을 통해 사용자들이 혼자 만의 시간을 추구하는 것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가장 잘 맞는 공간을 만들고자 1인 사용자를 위한 '오직 나만을 위한 공간'으로 최적화된 공간에 대해 연구하고 만들어왔습니다.


이러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더캡슐 '정승호' 대표는 어떻게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을까요?



차세대 캡슐호텔/캡슐침대, 그 시작.


뉴 노멀 시대,
안전과 가성비를 책임질 신개념 호텔.


게스트하우스 2곳을 운영했던 더캡슐 '정승호' 대표는 2년 동안 고객들에게 일어난 변화의 흐름을 발견했습니다. 그 변화의 흐름은 단체 고객보다는 2~3명의 소규모 고객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점과 혼자 다니는 고객들도 점차 많아졌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규모 고객이 숙박에 사용하는 비용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추세에도 고급시설은 많아지고 있지만, 저가 숙소의 공급은 적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이렇게 파악한 점들을 통해 '정승호' 대표는 게스트하우스처럼 저렴하지만, 개인 공간이 필요한 고객들의 수요가 존재할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하던 중 캡슐침실 형태의 숙소를 운영하던 분을 알게 되었고, 그분을 통해 캡슐 형태의 숙소 아이디어를 얻어 캡슐호텔을 시작하고, ‘더캡슐’ 회사까지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메인 아이템의 특징.


캡슐호텔 캡슐침대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메인 아이템은 '모듈러 1인 공간, 스마트 캡슐'이며, 그 특징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 특징은, 완전 조립식의 모듈화로 설계된 것입니다.

산업 디자이너 그룹 팹랩(Fablab) 등과의 협업을 통해 더캡슐만의 독자적인 개발로 1인 여행객에 최적화된 조립식 캡슐 침대를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합금 철강과 친환경 목재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방음,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소음과 위생을 고려한 자재로 사용하였습니다.


세 번째 특징은, IoT 스마트 기능입니다.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설 운영에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했습니다.


이러한 캡슐호텔의 특징들을 통해 더캡슐은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스마트한 1인 맞춤 공간, 캡슐호텔 캡슐침대.


더캡슐이 보여준 성과들


더캡슐은 2017년 10월에 더캡슐을 창업하고, 12월에 사모투자조합으로부터 2.3억 원 투자유치에 성공하였습니다.


2019년 3월에는 더캡슐 명동 캡슐호텔을 오픈하고, 2020년 6월에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인증을 획득했습니다. 그리고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에 선정되었습니다.


초기창업패키지 과정에서 사업비, 멘토링을 통해 IoT를 접목한 캡슐 공간을 본격적으로 설계하여, 7월에 인천공항공사 '3K 스타트업'에 선정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WiT Startup Pitch에서 우승을 하고 차세대 모듈러 수면 캡슐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11월에 관광 스타트업 데모데이에서 우승하고, 2021년 1월에 더캡슐 반포 캡슐하우스를 오픈했습니다.





이렇듯 가치 있는 아이템으로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낸 스타트업 '더캡슐'인 만큼, 그 미래가 더욱더 기대되는데요.

지금, 이 순간에도 성장하고 있는 '더캡슐'의 사업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다른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스타트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 N15(엔피프틴)'s Live-On Magazine.
2021 초기창업패키지 모집 신청 : https://me2.do/xw6orFYf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 N15(엔피프틴) 선정 스타트업>

첫 번째 소개글. 손이 편한 구름클릭 마우스를 만드는 '엘라스토'

두 번째 소개글. 미세플라스틱을 걸러주는 생수필터를 만드는 '리얼워터'

세 번째 소개글. 중국시장 온오프라인 통합 One-Stop IP보호 서비스를 하는 '안둔코리아'

네 번째 소개글. 커피 산업의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한 '그라데이션커피'

다섯 번째 소개글. 무소음의 편안함과 무감염의 청결함을 제공하는 초음파 핸드드라이어를 만드는 '메타맵'

여섯 번째 소개글. 전문의가 만든 고령인을 위한 경도인지장애 예방 헬스케어 기기를 만드는 '뉴로엔'

일곱 번째 소개글. 동물병원과 보호자를 잇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를 하는 '벳플럭스'

여덟 번째 소개글. 은행에서 환전이 어려운 외국동전을 쉽고 저렴하게 환전해주는 '체인지포인트'

아홉 번째 소개글. 바이러스 퇴치목적의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개발한 '에이플러스랩'

열 번째 소개글. 입주청소 매칭플랫폼 '클린벨' 서비스를 하는 '컨트롤에프'

열한 번째 소개글. 인공지능 기반의 실시간 영상분석 기술개발을 하는 '스핀어웹'

열두 번째 소개글. 스토리를 지적 재산권으로 만드는 '스코웍'

열세 번째 소개글. 외부음원 비트에 맞춰 LED가 발광하는 LEDM CASE 를 만드는 '글로벌디자인컴퍼니'

열네 번째 소개글. 중·소 맥주양조장을 위한 소형 파일럿장비를 만드는 '브루마인'



N15(엔피프틴)은 2015년 제조·메이커스페이스 기반으로 설립된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 기업입니다. 스타트업 발굴·투자·육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2018년 별도의 법인 ‘N15 Partners(엔피프틴파트너스)’를 설립했습니다. 설립 후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 공식 액셀러레이터로 등록되었습니다.


N15의 강점은 진행 중인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협력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N15은 68개 대기업, 37개 공공, 35개 정부·지자체, 35개 대학과 50건 이상의 액셀러레이팅 및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N15은 연간 2000개 이상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투자역량도 강점으로 펀드 운용을 통한 직접 투자도 하며, 팁스(TIPS)를 통한 후속 투자도 지원합니다. 2019년 팁스 운영사로 선정된 N15은 초기 스타트업을 전문적으로 발굴 및 투자하고 육성하고 있습니다. 팁스는 중기부가 민간을 활용해 창업팀을 선별하는 투자기관입니다. 팁스 선정 기업은 정부로부터 최대 15억 원의 지원금 확보가 가능합니다.


N15은 전국 주요 공장을 연결해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 연계 그리고 유통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제조 서비스 플랫폼 ’PROTO X’를 구축했습니다. N15은 ‘PROTO X’를 통해 스타트업들의 시제품 제작 및 양산 연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도 적극 도와 N15은 글로벌 현지 액셀러레이터 및 투자사 네트워크를 통한 성공적인 현지화 지원, 글로벌 컨퍼런스 참가 등을 지원합니다.


keyword
이전 14화독일 유학파 양조공학자가 만든 파일럿장비, [브루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