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Aug 06. 2023

피어나는 이야기

우울증을 크게 앓았습니다. 그리고 그 흔적은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비 오는 날 무릎이 아픈 것처럼, 가끔 우울한 기분이 마음에 꿈틀거립니다.


가족 중에 어른들이 하나 둘 돌아가시기 시작했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돌아가셨을 때는 어려서 몰랐는데 큰 이모부가 돌아가셨을 때는 이모나 엄마의 얼굴에 공포가 있었습니다. 멀지 않은 미래라서 그랬을까요. 한 사람의 세계가 닫히는 삼일, 그래도 이모부는 삼일이라는 시간이 있는데 저는 하루도 없을 것 같습니다. 자식을 낳지 않을 것 같거든요. 게다가 집안의 막내라 제가 다 보내드리고 혼자 남을 것 같아요. 잘 죽고 싶다 생각했습니다. 화장터에서 무연고 사망자를 위한 방을 발견하였습니다. 저기가 내 미래구나. 담담했습니다. 그래도 나라에서 장례를 치러 주겠거니 기대해 봅니다. 혹시 가족이 있어서 장례를 3일 동안 치를 수 있게 된다면 내가 남긴 동영상과 플래이리스트를 장례식장에 틀어놓고 싶습니다. 특히 My way라는 노래는 필히 꼭 틀고 싶어요. 그리고 기억되고 싶습니다. 누군가에게 기억되고 싶어요.


죽음을 이야기하려면 사는 이야기를 해야만 합니다. 사는 것은 지금도 두렵습니다. 나이듬이 무섭고 우울감은 시시 때때로 자기 집 드나들듯 오고 갑니다. 그때마다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내 삶은 두려워만 하다 지나가는구나. 두려워서 피어나지 못하는 꽃처럼요. 꽃은 피어야 아름답죠. 꽃처럼 피어나고 싶어서 저의 시간을 살아내려고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잃어버린 나를 찾아가는 여정, 나의 계절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