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이버링 Mar 09. 2024

아르바이트생이 필요한 순간

전은 안 부쳐도 됩니다.


"영어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간단한 자기소개를 영어로 해 보라는 나의 주문에, 자신을 Jenny라고 소개한 앳돼 보이는 소녀의 얼굴은 홍당무가 됐다. 말도 더듬기 시작했다. 나는 그녀가 지금 느끼는 떨림을 정확히 알고 있다. 외국인 앞에서 말하는 영어 자기소개보다 같은 한국인 앞에서 영어로 말하는 일이 훨씬 어렵다는 것을 말이다. 단수 주어에 따라오는 동사 뒤에 's'는 붙였는지, 정관사 'The'를 붙이는 게 맞는지... 적절한 단어 선택과 발음도 버거운데 듣는 사람의 눈치까지 봐야 한다. 나는  매서운 사장의 시선이 아닌, 예쁘고 사랑스러운 아이를 보는 눈빛으로 그녀의 자기소개를 들으며 17년 전 어느 날을 떠올렸다.

내게도 이런 시절이 있었다. 스물셋 난생 처음 호주에 워킹홀리데이로 발 디뎠을 때, 시티에서는 멀리 떨어진 고든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처음 해보는 아르바이트였다.  당시 나는 외국의 카페에서 웨이트리스로 일하는 게 내 생애 첫 아르바이트라는 사실에 제법 우쭐해 있었다. 한국에선 편의점이나 식당에서 아르바이트 하는 친구들이 많았지만 '나도 해볼까?' 하고 선뜻 알아볼 용기가 나지 않았다. 그런데 호주에선 나를 알아보는 사람도 없고, 뭐든 도전해봐도 될 것 같은 용기가 샘솟아 숙소에서 한 시간 거리의 카페에 면접을 보러 갔던 것이다. 그때도 사장님이 내게 처음 물었던 질문이 바로 이것이었다.

"영어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여기는 현지인 손님이 대부분이라 영어를 못하면 곤란해요."

숙소에서 거리가 있으니 매일 긴 시간 출퇴근 할 수 있겠느냐 걱정스럽게 물은 뒤, 나와 몇 마디를 더 나눈 사장님은 그 자리에서 나를 채용하기로 결정했다. 

Gordon Cafe에서 일하던 순간은 마흔이 넘은 지금까지도 평생 잊을 수 없는 추억으로 남았다. 지상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 플랫화이트와 고메 샌드위치를 매일 먹었고, 햄 치즈 토마토 토스트와 고메 샌드위치를 만드는 레시피도 전수 받았다. 손님이 떠난 테이블을 정리하거나 음식을 서빙하며 현지 손님과 나눈 스몰토크, 손님이 없는 시간 장 보러 갈 때 마음껏 구경했던 동네 구석구석, 아이리버 이어폰만 있으면 지루하지 않았던 지하철의 풍경들... 셀 수 없이 많은 장면들을 떠올리기만 해도 그리운 마음에 울컥해졌다. 타국에서 내게 부모님처럼 따뜻하게 잘해주셨던 사장님 부부의 근황이 궁금해서 일부러 카페를 찾았지만 카페가 있던 자리에는 초밥집이 들어서 있는게 아닌가! 아쉬운 마음에 초밥집으로 들어가 내가 샌드위치를 쌌던 위치를 가늠하고 앉아, 초밥을 시켜 먹으며 눈물을 훔쳤다. 어디에 계실까? 건강하실까? 아직도 스물셋의 나를 기억해 주실까?

Jenny는 워킹홀리데이로 시드니에 온 지 3개월이 됐고, 어학원 과정이 끝나 아르바이트 자리를 알아보는 중이라 했다. 공교롭게도 내가 처음 호주에 왔을 때 스물셋이었는데, 그녀도 그때의 나와 나이가 같았다. 그런 공통점 때문이었는지, 나는 Jenny에게 강렬한 내적친밀감을 느꼈다. 어리숙했던 그때의 나와 달리, 건강하고 탄탄한 몸매에 개성 있는 옷차림, 시원시원한 눈코입이 사람들의 호감을 사기에 충분했다. 영어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가능하지만 일하면서 더 배우면 될테고, 중요한 건 손재주가 있느냐였다. 내 옆에서 전부치는 일을 거들려면, 손이 빠르고 행동이 굼뜨지 않아야 했다.

"음.. 손은 좀 빠른 편인가요?"

"네, 저 진짜 손 빨라요! 저희 집이 종갓집이라 일 년에 제사를 10번도 더 지내거든요.“

"정말요? 아니, 일 년에 제사를 10번도 더 지내는 집이 아직도 있단 말이예요? 어휴, 나라면 전 냄새도 안 맡고 싶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여기서 일할 생각을 했어요?“

“맞아요. 초등학생 때부터 전 부치는 데에는 이골이 났어요, 호주에 워킹홀리데이를 왔을 때 제사 안 지내도 된다고 속으로 만세를 불렀거든요? 그런데 구인광고에서 시드니전집을 보는 순간, 이건 운명인가 싶더라고요...”

나는 흥미로운 눈빛으로 그녀의 다음 말을 기다렸다.

“그래서요?”

“제가 여기 바로 옆 Regis타워에서 룸셰어를 하고 있는데 시드니 전집이 숙소랑 위치도 가깝고 시간도 딱 제가 원하는 시간대여서, 여기서 또 전 부쳐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할 뻔했는데, 사장님이 구인광고에 올리신 글에는 제가 전을 부치지 않아도 된다고 쓰여있어서요. 그래서 면접을 보러 온 거예요"

육전이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하면서 성가신 일들도 그만큼 늘어났다. 계란물을 입혀 부치는 전이기 때문에 팬 위에는 먹지 못할 계란 부스러기들이 많이 생겨났고, 밀가루를 채에 곱게 거르는 일, 계란이 뭉치지 않게 잘 푸는 일과 같은 준비작업도 그 횟수가 늘어났다. 당연한 일이라 생각했지만 미리 해두는 데에도 한계가 있고, 손님이 많아질 때 마음이 다급해지곤 했다. 누군가 일손을 보탠다면 시간에 쫓기는 마음을 덜고 편안한 마음으로 전을 부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러던 어느 날 점심, 육전을 사기 위해 몰려든 손님으로 하염없이 늘어선 긴 줄을 바라보다 결심을 내렸다.

'아르바이트생이 필요해.'

 '나'라는 사람이 세상에 한 명 더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생각한 것을 척척 알아서 해 주는 사람 말이다. 평소 '누구를 가르치느니 그냥 내가 해버리고 말지' 생각하는 편이라 만약 사람을 잘못 뽑으면 일과 걱정과 한숨이 더 늘어날까 걱정도 됐다. 일을 시키려고 사람을 뽑았는데 오히려 알바비만 축내는 아르바이트생 이야기를 하도 많이 들어서다. 여기서 버는 한 푼 한 푼이 아깝지 않길 바랐다. 그래서 한인 정육점 사장님께 내 고민을 이야기 했다.

"사장님은 아르바이트생을 어떻게 구하셨어요?"

"저도 처음엔 비실비실한 녀석이 들어와서 애 좀 먹었습니다."

"아무래도 정육점에서 일하려면 건장한 청년이어야 할 것 같은데요?"

"맞아요, 저희가 손님한테 고기만 썰어서 내는 게 아니거든요, 처음엔 '성실하고 건장한 청년'이라고 구인광고에 냈더니 죄다 자기가 성실하고 건장하다고 찾아오더라고요. 거기선 옥석을 가리기 힘들었죠."

"성실한 사람이 자기 입으로 성실하다고 하진 않겠죠, 하하..."

"맞아요. 그래서 이래선 안 되겠다 싶어서, 구인광고에 정육점에서 할 일을 좀 구체적으로 써서 올렸어요. 그랬더니, 그 일을 잘 할만 한 사람이 지원을 하긴 하더라고요."

한인정육점 사장님의 조언을 믿고 제대로 일할 아르바이트생을 구하기 위해 홈페이지 구인광고에 '시드니 전집 아르바이트생 업무>를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시드니전집 업무>

1. 대기손님 응대(주문받기, 번호표 배부, 포장 등)

2. 재료준비(계란 풀기, 밀가루 채에 털기 등)

3. 기타: 정리정돈, 심부름 등

※ 전은 안 부쳐도 됨.

*면접 시간: 오후 3시 방문 요망

너무 구체적으로 썼나 걱정이 될 만큼 구인광고를 올린 뒤 3일 동안 관심을 갖고 문의를 주는 사람이 없었다. 계란이나 풀고 밀가루나 채에 거르려고 시드니까지 온 건 아니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요즘 젊은 친구들은 베이커리나 카페 알바를 선호한다는 말을 듣긴 했다. 아무리 그래도 사람이 많이 와야 면접을 보면서 옥석을 가려낼 수 있을텐데, 이렇게 지원자가 없으면 아르바이트생을 구하지 못하게 될까 봐 걱정이 됐다. 계란부스러기로 지저분해진 팬을 키친타월로 닦아내며 나는 구인광고에 올린 상세 업무를 지워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다. 

"어서 오세요!, 뭘로 드릴까요?

"저, 혹시 아르바이트생 뽑는 시드니 전집이 여기가 맞죠?"

폐점 10분을 남겨놓고 면접을 보고 싶다고 찾아온 여자는 10분 동안 가게의 빈 공간에 점잖게 앉아 폐점을 기다렸다. 3시가 되어 남은 전을 포장하고 매대를 정리하기 시작했을 때, 그녀는 소리 없이 일어나 기름 젖은 키친타월과 계란껍데기 치우는 일을 거들고 물티슈로 팬 주위 튄 기름을 닦았다. 기름 닦은 물티슈는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지 않고, 바닥에 조금씩 널려있는 부스러기까지 야무지게 훔친 뒤 버렸다. 내가 괜찮다고 했지만, 쓰레기도 버리고 와 줬다. 나는 이 친구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말 센스도 좋고 성실해 보이는 Jenny는 내가 알바 구인 공고를 내고 면접을 본 처음이자 마지막 사람이었다. 나는 Gordon Cafe의 사장님처럼 면접에서 몇 마디를 나눈 뒤 그 자리에서 채용을 결정했다. 고민하는데 시간 끄는 건 나와 거리가 먼 일이다. 첫 만남에서 특별히 싫은 구석이 보이지 않으면 일단 채용한 뒤 살펴보면 될 일이다. (남편을 소개팅으로 만났을 때도 그랬는데 하물며 아르바이트생이라고 다를까!) 평소 물티슈를 한 번만 쓰고 버리는 걸 아까워하던 나는 그녀가 물티슈로 기름을 닦고 바닥까지 훔치는 모습에 감동했다. 나중에 Jenny에게 "물티슈 쓰는 거 보고 Jenny가 마음에 들었던 거 알아요?"라고 말했을 때 그녀는 내 말에 격하게 공감하며 물티슈로 할 수 있는 수많은 청소방법에 대해 한 시간이고 이야기를 나눴다. 한 번 쓴 물티슈로 신발도 닦고, 창틀도 닦고, 묵은 먼지를 닦으면 얼마나 좋은지를 다투어 말했다. 스무 살 가까이 차이 나는 사람과 이렇게 대화를 주고받기는 처음이었다.

 Jenny는 시킨 일 외에도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나에게 큰 도움을 줬다. 전을 부칠 때마다 자꾸 말을 걸어 손을 데게 했던 Leesa의 수다를 열심히 소화해 줬다. 대화 나누면서 영어실력이 느는 것 같다고 오히려 Leesa를 기다리기까지 했다. Henry를 비롯한 단골손님 예약도 SNS를 통해 받았다. 미리 주문한 손님은 기다릴 필요 없이 약속한 시간에 전을 받아갈 수 있었다. 서서 먹는 손님들이 물티슈가 필요한 것 같으면 금세 알아차려 내밀고, 어디서 손코팅지를 구해 와 튼튼한 번호표를 제작했다. 내가 전을 부치는 동안 붐비는 점심시간에 번호표를 나누어주기도 했다. 

"맞다, 사장님! 제가 어제 차이나타운에서 이걸 구했어요."

Jenny는 가방에서 실리콘 스패너를 꺼내 팬 구석으로 계란 부스러기를 모은 뒤 말끔히 정돈했다. 

"와...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어요?"

"주말에 마켓에 갔다가 빠에야 만드는 아저씨가 스패너 쓰는 거 보고, 이거다! 싶었어요."

"주말에 마켓 구경 가서까지 일 생각 한 거예요?"

"하하.. 그런 건 아니고요, 키친타월로 계란 부스러기 닦으니까 아까운 기름까지 닦이고, 쓰레기도 많이 생기는 것 같아서 좀 싫었거든요."

"와... 진짜 알뜰한데요? 오늘 주급 받는 날이죠? 내가 스패너 값까지 챙겨 줄게요."

"하하... 감사합니다. 스패너는 $15에요!"

"지난번에 번호표 만들 때 재료값도 청구하세요."

"그것도 한 $20쯤 됐던 것 같은데... 제가 영수증 확인하고 말씀드릴게요."

"그럼 수고비까지 $50 줄게요."

"아, 안 그러셔도 돼요. 잠시만요, 제가 영수증 보여드릴게요. 가위랑 손코팅지까지 $19.5에요."

Jenny의 대답에 나는 짐짓 놀랐다. 돈을 더 챙겨주겠다고 하면 기뻐해야 하는 것 아닌가? 오히려 정확하게 하는 게 맞다며 영수증을 보여주는 모습이 이게 MZ의 특성인가? 싶기도 했다. 아니면 Jenny가 계산이 정확한 사람이라서? 아무래도 좋았다. 오히려 이런 모습은 $50을 주려다 $100을 주고 싶게 만드는 그녀의 매력이었다. 손님에게 전값을 계산할 때도 계산기 어플로 정확하게 내역을 보여주며 신뢰감을 주니 팁을 남기고 가는 손님도 더 늘었다. 머릿속으로 대강 계산해 가격을 부르던 내가 부끄러워졌다. Jenny에게 사업 성공의 비결을 배우고 있다는 느낌마저 들었다.

Jenny가 일한 지 일주일쯤 지났을 때, 전을 열심히 부치는 나에게 휴대전화를 들고 다가왔다.

"사장님, 저 부탁드릴 게 하나 있는데요."

"뭔데요?"

"제가 일하는 시간에 짬짬이 휴대폰 카메라로 영상 찍어도 될까요?"

"네? 일하는 시간에 영상을 찍겠다고요? 흠..."

"절대, 일하는 데 방해되지 않게 할게요."

"일하는데 사진 찍고 영상 찍는 게 어떻게 방해가 안 되죠? 다른 건 다 괜찮지만 그건 좀 어려울 것 같아요."

"네..."

Jenny가 시무룩한 표정을 지으며 입술을 오므렸다. 평소답지 않은 그녀의 표정에 괜스레 측은한 마음이 들어 되물었다.

"근데, 업무시간에 영상을 찍으려는 이유가 있어요?"

"네, 실은 제가 유튜브 채널을 하나 하고 있거든요? 워홀러(워킹홀리데이를 온 사람의 줄임말) 일상을 브이로그로 기록하고 싶어서요. 제가 전집에서 일하고 손님을 응대하는 모습을 찍어서 올리면 안 될까요? 요즘 유학생 아르바이트 영상이 반응도 좋고 홍보도 된다더라고요, 사장님 초상권은 제가 꼭 지켜드릴게요. 절대 일에 방해 안 되게 할게요. 사장님... 제발요..."

비음 섞인 애교까지 부리며 나를 조르는 Jenny를 거절하긴 힘들었다.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아르바이트생이 업무시간에 사진과 영상을 '대놓고' 찍는 게 탐탁지 않은 게 당연하다. 하지만 방해 안 되게 하겠다는 말을 조건부 믿어보기로 했다.

"알겠어요. 그럼 붐비는 점심시간은 제외하고요, 그리고 만약 조금이라도 일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되면 내가 말할게요. 그땐 서운해하지 않기예요?"

"네! 사장님, 고맙습니다!"

Jenny는 매대 한쪽에 삼각대를 세우고 자기가 주문받는 모습을 촬영했다. 각도를 미묘하게 틀어 자신의 모습만 나오게 찍었다. 내 얼굴이 나오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카메라로 찍힌다고 생각하니 대화도 실속을 차리게 됐다. 그녀에게 하는 말 하나하나가 조심스러워졌다. '혹시 내가 갑질하는 사장님처럼 찍히면 어떡하지?' 생각하면서 말을 고르고 골라 조심스럽게 했다.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하루 이틀 적응이 되니 촬영을 핑계로 말을 가려하는 게 나쁘지 않았다. 제일 한가한 시간에만 촬영을 허락했으니 영업에도 큰 지장이 없었다.

시드니 전집에 돕는 사람이 한 명 더해지니 나는 더 많은 전을 더 빠르게 부칠 수 있게 되었다. 전집 매출도 가파르게 상승했는데, 오히려 전부 치는 일이 전보다 더 힘들지 않게 되었다. Jenny가 예약주문을 받기 시작하면서 영업 전후에도 전을 조금 더 부칠 수 있었다. 전을 팔 수 있는 시간과 수요가 늘어났다. 이 정도면 Jenny에게 주는 시급 28달러가 하나도 아깝지 않다고 느껴, 수고한 만큼 인센티브도 챙겨줘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어느덧 Jenny가 일한 지 2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수고 많았어요, 내가 서운하지 않게 인센티브도 두둑이 넣었어요.”

봉투 안의 금액을 확인하고 깜짝 놀라며 의미심장한 미소를 짓던 Jenny는 ‘고맙다’는 말 대신 나지막이 말했다.

"사장님, 저 드릴 말씀이 있는데요... 혹시...”


이전 13화 신메뉴 개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