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의 아이가, 나를 죽이러 온다면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앳원스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

이것은 영화이야기이다.


스크린샷 2024-10-17 201922.png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스토리는 엄마 '에블린'과 딸 '조이'의 관계이다.


조이는 엄마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딸이다. 조이는 레즈비언 연인을 가족모임에서 소개하려고 하지만 엄마는 그런 사실 자체를 무시하려고만 하고, 엄마는 조이에게 뚱뚱해졌다며 비난을 늘어놓는다.


엄마는 딸 조이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그녀는 모든 상황을 혼자 떠안으며 자신 만의 세계 안에서 엄청나게 바쁘기 때문이다.





조이의 무력감. 아무것도 할 수 없음. 눈물이 그렁그렁 맺힌 얼굴. 그럼에도 엄마는 여전히 자신의 세계에서 딸을 보지 못한다.


그런데,

수많은 우주에서 조이는 무력한 존재가 아니다.


스크린샷 2024-10-17 202443.png


그녀는 아주 강력한 존재. '조부 투파키'이다. 우주적인 악당 '조부 투파키'는 수많은 우주에서 에블린을 죽였다.




나는 '에블린'이었다.


삶은 불만투성이었다. 나만 바쁘고 다른 사람들은 너무 느긋하게만 보였다. 동동거리며 일을 해내려 해도 잘 되지 않고 더 엉망으로 되는 것 같았다.


그 와중에 동동이를 윽박질렀다. 윽박지른 이유는 에블린 보다 더 유치하다. 자기 전에 정리하고 자야 한다고 했다. 졸려서 씻기 싫다는 아이에게 씻고 자라고 했다. 나도 힘들어 죽겠는데 매일 청소를 한다고, 너는 왜 매일 어질러 놓기만 하냐고 했다.


4살짜리 동동이는 울었고 정리했고 씻었다. 그리고 옷을 입기도 전에 너무 졸려서 잠들어 버렸다. 나는 동동이가 잠들어 버린 집에 혼자 남아서 멍해졌다.


그날 밤에 이 영화를 봤다.




조이가 '조부 투파키'로 변했을 때, 동동이를 상상했다. 난 어쩌지. 4살이어서 아직 작고 어리지만, 언젠가는 나보다 훨씬 강한 존재가 될 동동이.


다른 우주에서는 내 아들이 아닐 수도 있고, 나보다 더 어른일지도 모르는 동동이. 동동이가 갑자기 어른처럼 느껴지면서, 내가 동동이만큼이나 작은 존재로 느껴졌다.




나의 뱃속에서 세상으로 내보냈지만, 나의 소유는 아니다. 내 마음대로 움직여주지 않을 거고 자신만의 삶을 살 거다. 지금도 그렇고 어른이 된 뒤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할 수 있는 거라고는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일.


학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아이들은 8살에 불과하지만 아이들은 클 거고 나는 나이가 들어 할머니가 되고 말 거다. 학교에서 만난 아이들도 어느 우주에서는 나보다 크고 강력한 존재들일지도 모른다.


그 모두에게 쫓기지 않으려면 지금 잘해야 한다. 지금이 기회다.




에블린은 조부와 싸우지만 역부족이다. 조부 투파키는 모든 우주의 삶을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아주 잠깐 동안 조부가 떠나고 자신의 사랑스러운 '조이'가 돌아왔다. 조이를 죽여야 한다고 다른 우주에서 온 아빠가 말하는데, 에블린은 돌아온 딸을 죽일 수가 없다.


조이는 결국 딸을 풀어주고 딸과 함께 도망친다.


스크린샷 2024-10-17 114652.png




에블린은 조이를 포기하지 않는다. 조이가 '조부 투파키'가 되어도, 끝까지 그 손을 놓지 않는다. 그리고 뒤늦은 노력은 결국 성공한다.


너의 길을 걸어.

어떤 길을 걸어도 괜찮아.

나는 그냥 네 곁에 있어줄게.


아마 이 세상의 모든 자녀들은 그런 말을 듣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영화를 보고 48시간 동안 나는 정말 착해졌다. 친절한 엄마, 사랑스러운 아내, 너그러운 선생님.


가장 놀라웠던 건, 학교에 갔더니 우리 반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다 큰 성인처럼 느껴졌다는 것이다. 장난치고 모자라고 더 커야 하는 어린이가 아니라 그 자체로 이미 완벽한 어떤 존재.


지금은 다시 예전의 나로 돌아왔다. 자꾸 까먹지 않았으면 좋겠다.


동동이가 나를 찾아오지 않도록,






* 사진: UnsplashStoriès ,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 구글이미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