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아바 Sep 27. 2024

Guava HR 입문기 5

Philip 조

Philip 조, 조영현 소장님 (당시 차장님) 그를 빼놓고서는 구아바의 GHR 시기를 말할 수 없습니다.



서초 사옥의 정적을 깨는 소리


2015년 봄, 삼성서초사옥의 00층. 도서관처럼 조용하던 그곳에서 갑자기 들려온 큰 소리가 있었습니다.

"아니 사람을 현장을 보내줘야 할 것 아니야! 나는 기술직인데!"


그 주인공은 바로 Philip 조, 조영현 차장님이셨습니다. 그는 자리를 향해 가방을 '살포시' 던지고 밖으로 뛰쳐나갔죠. 지금 생각해 보면 아주 치밀하게 계산된 행동 같았습니다. 사업부장님도 안 계셨고, 결재받으러 대기하신 분도 없었으며, 인사발령을 총괄하는 삼성물산 빌딩사업부 인사팀장님만 계셨으니까요.



해외건설 Expert의 HR 입성


Philip 조는 HR과는 전혀 관련 없는 건축 엔지니어였습니다. 두바이 브루즈칼리파에서도 근무한 경력이 있는 해외건설 전문가였죠. 그는 시공, 공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고, 현재도 해외현장의 경력을 이어가고 있는 현장소장급 전문가입니다.


그런 그가 왜 제 GHR 이야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낸 특별한 시간들 때문입니다.



러시아 LAKTHA 프로젝트와 GHR의 도전


2014년, 우리 사업부 인사팀 교육/채용 분야의 많은 선배들이 떠나고 저 혼자 남았을 때였습니다. 그때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라흐타 타워 프로젝트 계약이 임박했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현재 세계 15위 초고층, 87층 462m의 이 프로젝트는 HR Set-Up의 최악의 조건을 가지고 있었죠.


러시아에 대한 경험도, 현지 직원도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법인도 없었고, 기존에 수행한 러시아 프로젝트도 없었습니다. 한마디로 삼성물산이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 아니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삼성물산 직속의 Local Staff이 아예 없는 상태였죠.




Philip 조와의 Dream Team 결성


그런 상황에서 Philip 조에게 제안이 들어갔습니다. "잠깐 사업부에서 해외채용 좀 지원해주지 않을래?" 그렇게 그는 HR의 세계로 발을 들이게 되었고, 우리는 함께 사업부 GHR 선제적 채용팀을 꾸리게 되었습니다.


Philip 조 차장(해외현장 전문가)과 구아바 대리(본사를 떠나지 못한 이무기, 다 떠나서 강제로 사업부 해외채용 전문가가 된)의 조합. 제 마음속의 사업부 GHR 최고의 Dream Team이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러시아에서의 치열한 나날들


우리의 러시아 출장은 2014년 8월부터 12월까지, 약 5-6개월간 이어졌습니다. 그 기간 동안 우리는 정말 치열하게 일했습니다. 아직 사무실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는 비즈폰으로 수백 건의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죠.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비즈폰 사용료입니다. 우리는 모스크바를 포함해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화 Pre-Interview를 진행했고, 그 결과 비즈폰 사용료만 200만 원이 넘게 나왔습니다! 당시에는 유심 구매가 허용되지 않았던 탓에, 우리의 열정이 만들어낸 '과도한' 비용이었죠.




값진 경험과 성장의 시간


이 경험은 제 인생에서 가장 치열했던 순간 중 하나였습니다. Philip 조와 함께한 그 시간들은 제 HR 커리어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초고층 프로젝트에 맞는 인력을 찾기 위해 수백 건의 Pre-Interview를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우리의 여정은 때로는 힘들고 고단했지만, 그 속에서 우리는 성장했고 값진 경험을 쌓았습니다. Philip 조의 현장 경험과 제 HR 지식이 만나 시너지를 발휘했고, 이는 후에 우리 회사의 해외 인력 채용 프로세스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에 이어서...


Philip 조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그의 열정과 전문성, 그리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낸 성과들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더 자세히 들려드리겠습니다. 특히 우리가 어떻게 러시아 현지 인력을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여러분의 커리어에도 이런 특별한 동료와의 만남, 예상치 못한 도전의 순간들이 있었나요? 그 경험들이 여러분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한번 돌아보시면 어떨까요? 때로는 우리 인생의 가장 큰 성장이 가장 어려운 시기에 찾아오기도 합니다.


다음 편에서 계속해서 Philip 조와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커리어에도 Philip 조 같은 특별한 사수가, 멘토가, 동료가 있기를, 그리고 도전적인 기회가 찾아오기를 바랍니다.


- Total HR / 사파 감성 HR 구아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