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풍기정 Apr 05. 2024

[에세이] "프리랜서 작가는 얼마 정도 벌어?"ep.1


내가 프리랜서 작가 일을 하고 있다는 걸 아는 이들은 가끔 궁금함을 이기지 못하고 나에게 묻는다. 충분히 궁금해 할 수 있는 부분이니 나 역시 제목과 같은 질문을 무례하게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만약에 내가 상대였어도 물어봤을 것이다. "프리랜서라고 하면 일을 하는 만큼 돈을 번다던데, 열심히 하면 월 천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그렇게 열심히 해서 돈 좀 모아두고 쉬고 싶을 때는 한 두 달 휴가를 내는 거지."와 같은 생각은 프리랜서가 되기 전 나 역시 많이 했었다. 프리랜서가 된 지금은 위 생각에 기반한 질문에 대답을 할 역할이 되었지만 말이다.


"프리랜서 작가는 얼마 정도 벌어?"


대답을 먼저 하자면 달마다 다르다. 이게 가장 정확한 답변이다. 프리랜서가 돈을 버는 시스템 자체가 자신이 일을 한 만큼이 돈이 되는 구조다 보니까 일이 많으면 돈을 많이 벌고, 일이 별로 없으면 돈을 잘 벌지 못한다. 그러기 때문에 매달 다른 것이다. 물론 이 사실을 모른 채로 내게 위 질문을 한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아무렴 그들이 원하는 대답은 실제로 내 계좌로 꽂히는 금액이라는 걸 나도 잘 알고 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대답을 하자면, 수익으로 계산되는 금액은 월 100만 원 정도 된다. 매달 100만 원 정도를 벌게 된 지가 5개월가량 되었으니까 100만 원을 달 평균 수익 수치라고 생각해도 좋을 듯하다. 말 그대로 평균이기 때문에, 어떤 달은 100만 원보다 더 벌기도 하고, 덜 벌기도 한다. 아무튼, 이 정도를 번다. 월 100만 원 정도.


이왕 이렇게 디테일한 금액을 밝힌 김에 더 세세한 부분까지 공개를 해보자면, 월 100만 원가량을 버는데 한 달 동안 일하는 시간은 30시간 정도 된다. 일주일이 아니라 한 달에 30시간이다.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자면 하루에 1시간 정도 일을 하고 한 달에 100만 원을 버는 것이다.


물론 매일매일 정해진 시간에 1시간씩 일을 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나는 의뢰를 받아 할 일이 있다는 조건 하에, 내가 충분히 집중을 할 수 있는 시간에 2~3시간씩 한 달에 10일에서 15일가량을 일을 하니까. 그렇게 글이 잘 써지는 집중되는 시간대에 일을 몰아서 하고 나머지는 일을 완전히 놓고 노는 편이다. 놀 땐 놀고 일할 땐 일하는 구분이 확실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프리랜서 작가 일을 하면서 느낀 바로는, 일하는 시간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이다. 그 이유야 당연한 게, 내가 집중을 해서 최고 효율을 낼 때만 일을 하니까. 몰입을 할 수 있는 높은 집중력으로 일을 처리하면 시간 효율이 매우 오른다. 그 결과로 일을 하지 않는 나머지 여유시간이 많이 확보된다. 더욱이 나는 글을 쓰다가 집중력이 서서히 떨어지면 바로 일을 놓는 편이라, 집중하지 못하면서 괜히 키보드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없다. 그 시간에 머리를 비우고 논다. 이게 여유시간으로 작용되는 것이다.


일하는 효율을 높여 일을 짧고 굵게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시간당 버는 금액도 올라간다. 물론 이는 의뢰를 받은 작업의 종류와 분량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일을 하면 시간당 4~5만 원 정도를 벌게 된다. 이는 단순히 금액을 시간으로 나눈 계산에 따른 값이고, 실제와는 차이가 있다. 참고만 하기를 바란다. 역시 분량 조절에 실패했다.


(ep.2로 이어집니다)


이전 08화 [에세이] "프리랜서 작가는 이런 일을 합니다"ep.5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