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은과새로움 Apr 08. 2024

뭐가 있었지? 나의 작은 성공들

포기와 성공의 한 끗 차이

능력주의 사회에서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메시지는 희망적으로 보이지만, 때때로 현실과 부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노력이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을 때, 개인이 자신을 탓하고 자존감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나는 노력해도 안 되는 사람이다'라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실패를 자신의 능력 부족으로만 해석하지 않고, 내가 추구하는 정체성을 위해 달려가는 사람이다, 라는 가치를 믿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집을 사고 싶다는 목표가 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서 돈을 벌지 못해 실패를 경험할 때, '나는 돈 버는 능력이 없는 사람이야’라는 생각에 사로잡히기보다는, '나는 꿈을 위해 열심히 나아가고 있는 사람이다’라는 긍정적인 정체성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과거의 작은 성공들을 기억하고 현재로 부활시켜, 자신의 장점과 능력으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험 속 그때 자신을 현재에도 다시 한번 믿어주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능력의 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험속 숨은 능력의 정체성의 모습을 찾고, 그것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것이야말로, 능력주의 사회에서도 자신감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전 01화 긍정적 질문 연습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