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parang
누구나 한 가지 재능은 가지고 태어난다.
성공의 열쇠는 재능을 얼마나 빨리 발견하고 열심히 키우느냐다. 작은 재주라도 분야에서 최고가 된다면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그래서 내 재능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맥도널드 CEO 짐 스키너(James Skinner)가 말했다.
“자신 있고 재미있는 일을 찾아 열심히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비전이다. 내가 맥도널드에서 아르바이트할 때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면, 열심히 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나는 없다.”
16살에 맥도널드에서 아르바이트로 시작해 최고 경영자까지 승진했다. 사장으로 부임한 그는 사람들이 맥도널드를 성인병의 주범으로 인식하는 점에 주목했고 이런 인식을 바꾸지 않으면 맥도널드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했다.
‘오픈 도어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주방과 햄버거 재료, 가공 과정을 공개했고 햄버거의 영양 정보를 포장지에 표시했다. 소비자들이 칼로리를 확인하고 메뉴를 선택할 수 있게 하면서, 건강 메뉴도 개발했다.
그가 말했다.
“맥도널드는 많은 학생들이 아르바이트하는 회사라, 일하면서 돈도 벌고 공부도 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로 시작해 매장 책임자가 된 사람만 6만 7천 명이다. 본사 경영진 중 절반은 매장에서 음식을 나르는 일부터 시작했다.”
코카콜라에 밀려 늘 2등에 머물던 펩시콜라가 100년 만에 1등을 차지했다. 이를 이끈 사람은 여자이자 인도인, 인드라 누이(Indra Nooyi, 1955 生)다. 그녀는 자칫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조건을 자신만의 장점으로 승화했다. 인도 전통 복장 사리를 입고 회사 행사에 참석했고 독특하고 격식 없는 회의로 혁신을 주도했다.
어느 날 스포츠음료 퀘이커 오츠를 인수하라는 제안이 들어왔다. 코카콜라는 제안을 거절했지만, 인드라의 생각은 달랐다. 펩시콜라 회장 로저 엔리코(Roger Enrico, 1944 生)를 설득했다.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따라잡기 위해선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야 합니다.”
그녀의 안목 덕분에 펩시콜라는 웰빙 트렌드에 맞춘 음료를 출시했고, 이를 계기로 코카콜라를 앞서갔다. 펩시콜라는 더 이상 콜라만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웰빙 시대를 주도하는 종합 식료품 기업으로 발전했다. 엔리코 회장은 퀘이커 오츠 인수를 펩시콜라 역사상 가장 성공한 결정이라 찬사를 보냈다.
홍콩 희곡 연구원.
모두가 잠든 깊은 밤에 소년은 거울 앞에 서 있었다. 얼굴은 땀으로 흠뻑 젖어 있었고 하루 19시간, 고된 훈련이 계속되었다.
7살에 가족과 헤어져 경극 학교에 들어가 가난 속에서 힘든 시간을 보냈다. 비누조차 없이 찬물로 몸을 씻어야 했다. 아시아 대스타가 된 청룽(Jackie Chan, 1954 生)이다.
1970년대 영화계는 이소룡(Bruce Lee, 1940 生)의 독무대였다. 청룽은 이소룡 영화에 스턴트맨으로 출연했다. 출연료가 너무 적어 생계를 위해 막노동과 식당 종업원으로 일해야 했다.
그의 어록이다.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해, 글을 읽을 줄 모른다. 팬들에게 사인할 때 그들의 이름을 적어 주지 못하는 것이 가슴 아팠다.”
얘들을 좋아해, 어려웠던 시절을 잊지 않고 매년 아프리카에 후원했다. 그는 자신만의 코믹 무협 영화를 선보였고 피로 얼룩진 영화 장면은 피했다.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 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영화 속 청룽은 악당에게 얻어맞고도 엄살을 부리며 웃음을 자아냈다.
그가 말했다.
“사람들은 나를 이소룡과 비교하지만 동의하지 않는다. 분명한 것은 그의 후계자가 되고 싶지 않다.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라. 다른 이가 흉내 낼 수 없는 장점이 있다면, 그것이 꿈을 이뤄줄 것이다. 나는 제2의 이소룡이 아니라 최초의 청룽이다.”
꿈을 품은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실패로 좌절할지라도, 곧 일어나 꿈을 향해 나갈 힘을 찾을 것이다. 꿈은 희망을 심어주고 앞으로 나갈 용기를 불어넣는다.
사랑을 가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외로움 속에 있을지라도, 내면에 간직한 사랑이 그들을 따뜻이 감싸고 결국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받게 될 것이다.
진실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손해를 보거나 답답한 상황에 놓일 수 있지만, 진실함이 신뢰를 얻어내고 더 큰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부지런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힘겨운 노동 속에 있을지라도, 성실함이 쌓여 노력은 결실을 보고 감사의 기도를 드리게 될 것이다.
겸손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남들에게 초라하게 보일지라도, 겸손함이 더 높은 자리로 이끌고 존경받는 사람이 되게 할 것이다.
얼굴에 밝은 미소를 간직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가볍게 보일지라도, 미소가 세상에 기쁨을 전파하고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과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은파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