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rirosa Nov 17. 2022

84. 엿과 찹쌀떡

[브라보 달달 라이프] 마리로사의 간식 이야기

학력고사 보기 3일 전에 교통사고가 나는 바람에

그 해 대입을 치르지 못하고 재수한 저는

매년 수능일이 되면 만감이 교차하게 됩니다.

제일 바라던 대학은 아니지만 나름 인 서울 4년제고

다니면서 장학금도 받았으니 그만하면 괜찮았지만,

그때 사고가 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문득 그런 생각이 떠오르는 건 어쩔 수 없네요.


대입에 도전하는 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엿과 찹쌀떡을 선물하는 전통이 있는데,

끈기가 있는 식감처럼 원하는 대학에

찰싹 붙으라는 의미가 담겨 있죠.

예전에는 부모님이 고사장 담벼락에 엿을 붙이며

자녀가 시험을 잘 볼 수 있도록 기도하기도 했고요.


저는 큰 아이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1일 1그림으로 스케치북 한가득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 그림을 그렸습니다.

조리 계열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아이에게

엄마도 최선을 다 하고 있다는 걸 전하고 싶었어요.

오늘 무사히 수능 잘 보고 와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조용히 결과를 기다려야겠네요.


오늘 수능 보고 온 모든 수험생분들 고생 많으셨고

원하는 대학 진학할 수 있기를, 함께 응원합니다.





이전 03화 83. 번데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