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잡러강사 Dec 18. 2023

평가의 노예

지신을 잃지 말자. 

돌봄 교실 다회차 수업을 끝내고 정리하는데 담당 선생님이 수업 만족도 조사를 돌리신다.

정규수업과 다르게 돌봄 교실 수업은 방과 후 일정이 있는 학생들은 수업을 듣지 않는다. 

"자, 그동안 수업했던 느낌 떠올리면서 써주세요~"

그때, 내 수업을 듣지 않았던 한 아이가 안 좋은 일이 있는지 인상을 쓰며,

"저는 아주 만족하지 않음으로 적을 거예요."

그러자 선생님께서, 

"너는 이 수업 들어본 적 없었으니까 안 적어도 돼."

그랬더니 당돌하게, 

"왜요? 저도 학생인데, 설문조사 할 권리가 있지 않나요?"

하는 것이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 아이를 쳐다보았다.

수업을 하다 보면, 간혹 그런 아이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그 아이는 내 수업을 듣지도 않았던 터. 

어이가 없었지만, 그렇다고 표현을 할 수도 없었다.

선생님께서 조용히 내 손을 잡아주셨다. 


그렇다. 나는 학교에서는 갑과 을도 아닌 병에서 정쯤 되는 한낱 강사일 뿐이었다. 

돈 받고 하는 일이 다 그렇다지만, 그날따라 적자인 강의료에 괜시리 마음이 더 시렸다. 

초3에게 그런 말을 듣고도, 뼈 없이 한 말이라고 그냥 넘겨야 하나. 

아님 한 없이 자존감이 무너져야 하는 건가. 

그러면서 난 오늘도 장기 강의계획안을 쓰고 있다. 

눈을 감고 다시 기억 속 테이프를 돌려보았다. 


그 아이는 수많은 학생들 중에 티끌만 한 점일 뿐이었다. 반면, 나만 바라보고 있는 여러 개의 반짝이는 눈빛들이 보였다. 자신의 떠오른 생각을 한 마디만이라도 얼른 전하고 싶어 한번만 시켜 달라 손을 높이 들고 안간힘을 쓰고 있는 저 눈빛들.. 처음엔 물어봐도 끝까지 대답을 안 하던 아이였는데, 한 회차 두 회차 지날수록 자기 생각과 느낌을 길게 표현하려는 아이. 관심을 받고 싶어 한 행동이었는데, 모두가 불편해한다는 것을 자기 스스로 깨닫고는 그 뒤로 바른말만 하는 아이. 본인도 처음엔 그랬는데, 이제는 떠들거나 집중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하지 말라며 정돈시켜 주는 아이. 내 신발을 숨겨놓고 아무렇지 않은 척 시크하게 굴다가, 지금은 갈 때마다 나에게 안기는 아이..  

그 반짝이는 눈빛들이 모여 내 가슴에 파고들었다. 그 작은 빛들이 모여, 내 손을 다시 움직이게 하고 있었다. 아이들에게 나는 한낱 잠시 스쳐가는 어른일 뿐이지만, 단 한 아이한테 만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나는 그냥 직시하지 않겠다. 그저 꿋꿋이 나의 길을 가야 한다.

만약에 아이들이 100% 중에 20%만 가져간다 할지라도, 20%를 얻은 거지 80%를 잃었다고 장담할 수 없다. 

그 20%가 5번만 하면, 100%를 만들어 준다.  

그런 사명과 책임감이 또 어떻게든 버티게 하는 힘이 된다. 


평가에 휘둘리면, 갑자기 사는 낙이 없어진다.
그러나 여기서 무너지면, 내가 없어진다.   



이전 04화 고민 없는 아이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