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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OX Aug 26. 2024

여기 미친 사람들이 있습니다

: 아크나톤과 네페르티티

파라오 부부, 세상을 바꾸다


1997년 전설적인 광고가 세상에 나온다. 애플에서 쫓겨난 스티브 잡스가 13년만에 복귀하며 추진한 씽크 디러펀트 Think Different란 광고 캠페인이다. 광고 카피를 보자.


여기 미친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적응자, 반항아, 문제아들


네모난 구멍에 끼워진 동그란 마개처럼

사물을 다르게 보는 사람들

그들은 규칙을 좋아하지도 

현재에 안주하지도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들의 말을 인용하거나,

그들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고

찬양하거나 비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없는 유일한 것은

그들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세상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인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어떤이들은 그들을 미친 사람들로 보겠지만,

우리는 그들의 천재성을 봅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할 만큼 미친 사람들이

결국 세상을 바꾸는 이들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미치고 허황된 꿈을 꾸는 이들이 결국 세상을 바꾼다. 과거 이집트에도 이처럼 세상을 바꾸려는 미친 광고인과 그의 미친 아내가 있었다.




이집트, 아크나톤 기원전 1353-1335


광고에는 브랜드 연상brand association이라는게 있다. 특정 브랜드나 상품 등을 접하는 소비자들이 그와 연관시켜 떠오르는 이미지나 상징 또는 감정을 말한다. 이 브랜드 연상이 즉각적이고 긍정적으로 나타날 때 성공한 광고를 만들 수 있다. 붉은색하면 코카콜라가 즉각적으로 떠오르는 이유는 수십년간 코카콜라가 붉은색 = 코카콜라 라는 브랜드 연상에 엄청난 광고비를 미칠 듯 쏟아 부었기 때문이다. 돈에는 장사 없다. 돈이 참 좋긴 좋다.


물론 돈이 없더라도 시간은 브랜드 연상을 가능하게 한다. 이집트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당연히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다. 아주 자연스럽게 연상된다. 수십년간 책과 잡지, 영화나 뮤직비디오, 다큐멘터리 등 수많은 미디어에서 봐왔기 때문이다. 이런 시간이 켜켜이 쌓여 수년천이 된다면 과연 어떠할까?


이집트의 마블 히어로즈


이집트인들은 여러 신을 믿었다. 다신교란 의미다. 이집트의 신들은 마블 유니버스의 히어로 만큼이나 각자의 세계관이 다양하다. 이중 가장 중요한 신은 태양신  Ra, 죽은자의 신인 오시리스 Osiris와 그의 아내 이시스 Isis다. 


지하세계를 다스리며 죽은 자를 인도하는 신도 있는데 바로 자칼 머리 헤어스타일의  아누비스 Anubis 다. 아누비스는 죽은자의 심장을 한쪽 저울에, 맞은편에는 깃털을 올려 놓고 죄의 무게를 저울질한다. 만일 깃털보다 심장이 가벼우면 죄가 없는 것으로 판단 저승으로 프리 패스, 그렇지 않으면 갈갈이 영혼을 찢어 죽인다. 무섭다. 과연 우리의 심장도, 당신의 심장도 깃털보다 가벼울지 모르겠다.


헤어스타일이 제법 폼단다


이집트인들은 파라오도 태양신의 아들로 여겼다. ‘여기 풍경 참 좋구만. 그래 요쪽에다가 피라미드를 세우라’ 신의 명령이니 누가 감히 거역할까? 수천년 동안 백성들이 따를 수 밖에 없었던 이유다. 그렇게 약 3,000년간 왕국이 유지된다. 그럼 왜 이렇게 피라미드를 허구헌날 만들었을까?


영혼과 몸에 관한 이집트인들만의 믿음이 있다. 영혼은 죽지 않는다. 사후세계에서도 죽지 않은 영혼은 다시 자신의 몸을 찾아 돌아온다. 헌데 몸이 없다면 어쩌겠나? 따라서 죽은 사람의 몸이 썩지 않도록 장기와 몸을 따로 잘 보관해야했다. 우리가 잘 아는 미이라다. 이들에게 피라미드는 영혼이 다시 육체를 찾아올 때를 대비 해 지은 집인거다. 그것도 아주 아주 큰 집이다. 영혼이 헷갈리지 않도록 살아있을때부터  잘 준비했다. 이집트 왕국이 역사상 어느 나라보다도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강력한 권력의 사제들에 의해 엄격하고 보수적으로 이집트의 이러한 관습이 지켜져왔기 때문이다. 



세상을 바꾸려는 미친 파라오

그러던 중 세상을 바꾸려는 미친 파라오가 나타났다. 이집트 3,000년 역사에서 유일한 씽크 디퍼런트 광고인이 나타난거다. 원래 이름아멘호텝 4세. 그는 여러 신을 믿는 이집트의 종교와 신비한 풍습에 의심을 품고, 사물을 다르게 본 이집트 최초의 혁명가이자 광고인이다. 그는 백성들에게 이런 광고 메시지를 말했다. ‘신은 오직 하나. 태양신이다. 고로 태양신만 경배하라’ 옛 사원들은 폐쇄되고 왕과 왕비는 새로 지은 도시로 궁전을 옮겨 갔다. 


자신의 이름도 ‘태양의 신 아톤을 섬기는 자’ ‘아톤 신의 마음에 드는 자’ 라는 의미인 아크나톤 Akhenaton으로 개명한다. 왕실의 칭호도 바꾼다. 아크나톤은 이집트의 옛것이라면 모두 반대하고 새로운 발상을 혁명적으로 옹호한다. 궁전은 과거 엄격하고 부자연스럽던 양식에서 새롭고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양식으로 혁신했다. 이집트의 여러 신을 숭상하며 수천년간 권력을 장악한 구세력을 몰아내고 왕국을 개혁한 것이다. 



아크나톤, 얼굴도 참 자유분방하다



자극적인 남편의 자극적인 그 아내

네페르티티 Nefertiti는 아크나톤의 가장 중요한 왕비 중 한명이다. 권력에서도 파라오와 거의 맞먹는 수준였다. 아크나톤의 확실한 광고 파트너였다. 이집트를 함께 다스렸고 아크나톤 사후 투탕카멘과도 권력을 나눈다. 네페르티티는 ‘미녀가 왔다’ 는 뜻이다. 그만큼 그녀의 미모가 출중했다는 거다. 1912년 그녀의 흉상이 독일 고고학자 루트비히 보르하르트에 의해 이집트 텔 엘 아마르나 유적지에서 발굴된다. 전형적인 미인을 찬양하는 광고 조형물이다. 


네페르티티 왕비를 진짜 닮았는지 혹은 이상적인 미인의 모습으로 묘사했는지 학자들 사이 여러 의견이 있지만 광고인의 시각으로는 분명 이상적인 미인의 모습으로 마사지 했을 것이라 상상해본다. 


광고는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어 단시간에 그 결과물을 가장 효과적으로 만들어내야 하는 일이다. 극도로 짧은 시간 안에 대중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자극적일 수 밖에 없다. 실재보다 더 실재적으로, 현실보다 더 현실적으로, 이상보다 더 이상적으로 보여야만 한다. 그래서 업계의 공공연한 비밀이지만 많은 모델들을 이상화시킨다. 이를 광고 제작에서는 현장언어로 ‘문댄다’ ‘마사지 한다’ 라 표현한다. 가끔은 8등신으로, 9등신으로, 우유빛깔 피부로, 스파르타 전사의 몸으로 만들어 내기도 한다. 물론 이게 다 기본이 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네페르티티이 조각처럼 광고란 현실속에서 이데아를 꿈꾸는 것이다. 이것이 광고의 본질이다. 아크나톤과 네페르티티의 꿈도 새로운 이집트, 혁신적인 이데아의 왕국이 아니었을까?


네페르티티, 그녀는 참 자극적이다





기껏해야 15초, 영원한 광고란 없다

모든 광고 캠페인이 다 성공만 할 수 없듯, 아크나톤 사후, 그의 궁전과 도시, 동상이 모두 파괴된다. 그의 이름 역시 파라오 통치의 역사에서 철저히 삭제한다. 이집트 전통이 유지되기 바랬던 사제들과 기득권층들은 아크나톤이 죽자 마자 다신교로, 과거의 풍습과 예술 양식으로 빠르게 회귀시켰다. 그들은 아케나톤과 그의 후손들을 ‘적’ 또는 ‘그 범죄자’ 라고 불렀다. 어린 투탕카멘은 아쉽게도 아버지의 광고 캠페인을 이을만한 힘도 권력도 없었던 거다. 이래서 씽크 디퍼런트가 참 어렵다. 




image : aeon / marcus van der erve / inqgreg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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