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티지 그라시아 Oct 12. 2023

슬기로운 기록생활


 뒤늦게 빠져든 다꾸의 시작은 언제부터였을까?

기억도 가물가물 하다. 그러나 굳이 따져본다면  다꾸라는 말이 있기도 전인 아주 까마득히 오래전이었다. 지금도 여전하지만 어려서부터 끄적대며 쓰는 걸 좋아했다. 친구들과 편지를 주고받고 그날 그날의  일과는 물론 느낌까지 자세히 썼던 초등학생 때의 일기도 떠오른다.


 4학년때는 일기장을 검사하시던 담임 선생님께서 깊어가는 가을의 심정을 잘 표현했다면서 친구들에게 소개해 달라고 요청을 하셨다. 수줍은 마음에 거절을 했다. 그때  만일 발표했더라면 당시 친구들은 내 글을 어떻게 평가해 줬을지 사뭇 궁금하다. 그 일이 있던 이후에도 글쓰기는 계속되었다. 지나고 나서 읽으니 내가 쓴 것이지만 재밌기도 하고 아이디어도 떠올랐다. 그래서 더더욱 일기를  재미나게 열심히 쓴 기억이 있다. 그러나 그 많던 일기장의 분실은 지금 생각해도 참 아쉽다. 가지고 있었음 나를 이해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되었으련만.. 그래도 지금까지 고등학교 1학년때부터 썼던 다이어리 일기장 멘트장들은 여태껏 내 보물들이다.




본격적으로 다이어리를 쓴 건 고등학교 1학년 때이다. 지금처럼 비싼 가죽다이어리 같은 것도 아니었다. 지금도 문구점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소박하고 얇은 다이어리였다. 아주 작은 공간이었지만  언제 어디서나 할 일을 비롯해서 짧게나마 내 마음을 기록할 수 있었다. 작디작은 칸에 축약되고 명쾌하게 쓴 단어와 문장. 그리고 더 많은 걸 토해내고 싶을 때는 일기장을 애용했다. 다이어리와 일기장의 기록은 그 당시 불안했던 여고생의 심정을 대변해 주기에 안성맞춤이었다. 빈칸이 하루하루 채워가지니 재미도 있었고 권수가 늘수록  뿌듯했다. 재미를 느끼니 당연히 계속 유지할 힘도 생겼다.





그 이후부터는 진짜 다이어리다운 가죽 다이어리를 사서 쓰기 시작했다. 매해 속지를 바꿔가면서. 매년 12월 31일이 되면 나의  한 해를 계획하며 큰 그림을 그리고, 또 한 해를  반성하며 성찰할 수 있는 그 시간을 즐겼다.



다이어리는  나의 루틴을 일깨워 주었고 나를 게으르지 못하게 막아줬다. 습관을 유지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이 되기도 했다. 지나고 나서 보면 내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알려주는 역사가 되었다. 나의 발자취였다.



하루의 시작과 마감을 기록으로 하는 날들이 늘었다. 그것은 내 몸에 장착되어 습관이 되고 삶이 되었다. 워낙 지류와 펜을 사랑하는 문구덕후인지라 다이어리도  예쁘게 꾸몄다. 스티커도 붙이고 도장도 찍고 그림도 그리고...  마치 다이어리란 문자만 기록하는 게 아니라 꾸밈까지가 한 세트인 것처럼.



내 맘속 찌꺼기들을  쏟아낼 수 있던 창구인 다이어리와 일기장.
책을 읽고 좋은 문장을 필사하거나 느낀 점을 쓰는 독서일기
음식점을 탐방한 후의 맛집일기



이런 것들은 내게 더 없는 소중함 그 자체였다.





결혼해서 엄마가 되니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리가 필요했다. 초음파 사진부터 시작하여 태교일기  독서일기 이유식일기 홈스쿨일기 문화센터 일기 등 아이에 관한 다양한 육아일기로 확장되고 말았다.



아기를 뱃속에 품으면서 교감을 나누고 기다리는 과정인 태교일기
육아의 고통과 초보맘으로의 낯선 경험들을 헤쳐나가는 과정을  엿볼 수 있는 일상일기
음식을 맛보면서 신생아에서 유아로 변모하는 과정의 이유식 일기
단계별로 수준별로 읽게 되는 책들로 아이의 성향을 알게 되는 독서일기
문화센터나 수업 등을 통해 알게 되는 과정과 그 반응으로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외부수업일기



이것들은 곧 한 아이를 성장시키는 척도가 되었다. 다이어리를 쓰면서 나를 바라보고 나에게 집중했듯 육아일기를 쓰면서 아이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갖게 되었다. 큰 그림을 그리게 되었고, 좀 더 계획적인 육아에 임할 수 있었다.

이전 04화 혼자서 노는 세상을 꿈꾸는 이들에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