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na Oct 17. 2024

병의 원인을

어느 시인의 시에서


어느 시인의 시에서
어머니와 아들이 성지순례를 갔어요.

그 아들에게는 커다란 아픔이 있었죠.
그 아픔은 사랑하는 사람을 더는 볼 수 없는 것이었죠.

어머니는 아들의 치유를 위해서 기도했답니다.

한데 다음날 아들이 영영 잠들어 있는 것이었어요.

어머니는 눈물을 흘리며 감사 기도를 드렸죠.
아들의 죽음이 치유라고 하면서요.

그렇다면 하느님 저의 치유는 무엇인가요...



*



병의 원인을 모르겠다.
나는 당시 어두운 방 안에서 거의 나가지 않았고 어두운 화장실에서 몸을 씻었다.
마음이 많이 아팠고 아주 많이 울었다.
내 기도는 하느님께 내가 병을 앓게 되어 빨리 세상을 떠나게 해 주시라는 것이었다.
너무 마음이 아파 견딜 수 없을 때면 큰 묵주로 나 스스로를 채찍질했다.
등 군데군데가 멍이 들었고 묵주는 끊어지기도 했다.
바깥에서 나는 마음의 아픔을 잊으려 긴 시간 무릎 꿇고 않아 다리의 통증을 견디기도 했다.
눈에 눈물이 맺혀도 미소 짓다가 자리를 피하고 얼굴이 아플 정도로 표정 관리를 했다.
물론 매일은 아니었다.
이제 그 기억은 희미해지는 것 같다.
나는 내 병명을 모르지만 어른들의 말씀에 의하면, 이런 병을 앓는 아이 치고는 너무 멀쩡해 보인다,라고 하셨다.
바깥에서 나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나를 사치스럽고 허영심 많고 철없는 아이로 본다.
늘 번거롭게 보이는 원피스와 구두를 신기 때문일까...
그러나 나는 사실 여행 한번 간 일이 없다.
나는 가난했고 여행보다는 집안에서의 휴식을 더더욱 원했다.

나는 세상 적응이 아직도 되지 않는 것만 같다.
어린 시절 아침 일찍 일어나 놀러 가는 게 아닌 학습을 하러 가는 유아 시절부터, 어른이 되어 더 자고 싶은 잠과 휴식을 깨고 일을 하러 가야만 하는 생활상이 말이다.

삶에 활력을 주는 그 무언가가 필요하다.
강한 의지와 인내가 필요하다.

이전 03화 난 지금 3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