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이론 실제 상담에 활용하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
프로이트는 정신분석 상담이론을 통해 인간은 비합리적으로 보았습니다. id(원초아, 생물학적 요인)와 ego(자아, 심리적 요인), super ego(초자아, 사회적 요인) 사이의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에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죠.
심리적 문제 발생하기 전에 방어기제가 작동합니다. 이로 인해 현실을 자신의 인지구조에 적용시켜 해석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는 정신건강을 건강하게 가지고 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심리적 증상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정신분석 상담이론에서는 내담자의 무의식을 주목합니다. 먼저 내담자의 현재의 생각과 느낌 등을 상담자에게 이야기합니다.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는 판단을 통제 가능한 환경으로 만들어가며 전이를 합니다.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의 부모나 가족들에게 느끼는 감정을 상담자에게 비슷하게 느끼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 사이에 비슷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전이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훈습이 이루어집니다. 훈습은 내담자의 문제 원인을 파악하고 실생활에 옮겨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상담기법 중 자유 연상은 내담자가 생각나는 대로 상담자에게 이야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해석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발견한 문제를 잘못 해석한 부분을 깨달을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는 방법입니다.
Erickson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프로이트의 이론을 바탕으로 에릭슨은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을 이야기했습니다. 에릭슨은 개인의 욕구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전 생애를 걸쳐서 계속해서 발전합니다. 사회적인 관계에 따라 8단계의 과정이 존재합니다. 각 단계에 맞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하며 독립된 것이 아니라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발달단계>
1. 기본적인 신뢰감대 불신감(0~1세, 프로이트 구강기)
: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하는 단계입니다. 먹고 자고 배설하는 과정에서 신뢰감이 형성되죠.
2. 자율성 대 회의감(2~3세, 프로이트 항문기)
: 배변 훈련으로 자율성을 성취합니다. 마음대로 행동하기도 하고요. 부모의 과잉보호나 방임은 자율성을 존중해주지 않아 수치심이나 회의감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3. 주도성(솔선 성) 대 죄책감(3~5세, 프로이트 남근기)
: 놀이를 통하여 활동을 합니다. 목표지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줍니다.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프로이트 잠복기)
: 기초적인 기술이나 기능, 사회적인 능력을 학습합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칭찬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프로이트 생식기)
: 청소년기 신체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자아정체감을 찾게 되죠. 흔히 말하는 사춘기 시기를 이야기합니다.
6. 친밀감 대 고립감 (성년기)
: 다른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대인관계 유지하는 시기입니다.
7. 생산성 대 침체 성 (중년기)
: 결혼 후 아이를 낳고 관심을 가지고 양육을 하는 단계입니다. 정체감 형성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 고립감을 느기게되면 이 단계에서 침체 성을 느끼게 됩니다.
8. 자아 통정성(자아통합) 대 절망 (노년기)
: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을 가지게 되는 시기입니다. 만족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절망하기도 합니다.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에서 생각해보아야 할 내용입니다. 모든 사람들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아동기, 초중고등학교 시기의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적 조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이 잘 확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알고 상대방을 존중해야 합니다. 인생과 성공에 관한 다양한 모델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선택을 하고 유능감을 높이는 것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