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이론 실제 상담에 활용하기
-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 중심 상담
선도위원회를 열어보면 10건에 한 두건은 학생들이 생활규정을 위반하거나 잘못한 행동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조건 선도위원회만 올릴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잘못한 행동을 알고 반복된 잘못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 중심 상담을 어떻게 생활규정을 위반한 학생에게 적용할 것인가? 쌩뚱맞죠? 이론과 실제는 다릅니다. 축구를 잘하기 위해서 축구 중계만 볼 건가요?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기술을 그림으로만 볼 건가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책에 있는 것을 적용하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제 것이 됩니다. 모든 상담의 과정에서 많이 들어주고, 공감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합니다. 라포 형성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인간 중심 상담은 인간은 신뢰할 수 있는 존재로 보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내재적 동기를 갖게 합니다. 사회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기 위해 알아차림을 중요하게 생각하고요. '자기'라는 개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지금 이곳에서 어떠한 생각을 하고 어떤 감정을 갖게 하는지 확인합니다. 생각이나 감정이 행동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인간 중심 상담에서는 사람에 초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상담과 구별됩니다. 정신분석 상담에서는 과거의 경험을 통해 행동을 결정하죠.
인간 중심 상담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진단과 처방의 과정이 없습니다. 들어주다 보면 본인이 해결을 하기도 합니다. 잘 들어주면 반이상은 끝난 겁니다. 본인이 해결한다고 하는데 이야기를 하다가 정리가 되면서 알아차리는 통찰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라포 형성과 더불어 공감하고 존중하고 수용하는 마음으로 상담을 해야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상담법입니다.
- 엘리스(Ellis)의 인지, 정서, 행동 상담(REBT)
엘리스(Ellis)의 인지, 정서, 행동 상담(REBT)을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은 부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생각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문제행동은 여기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합리적 사고를 할 수 도 있지만 비합리적 사고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인지, 정서, 행동 상담(REBT) - ABCDEF 단계 >
A : 선행사건 - 벌어진 상황
B : 신념 - 개인의 사고와 신념
C : 결과 - A, B에 따라 느끼게 된 결과
D : 논박 - 비합리적 신념에 관한 반박
E : 효과 -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
F : 감정 - 새로운 신념의 확립
인지, 정서, 행동 상담(REBT)의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독서, 역할 놀이 등을 통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으로 접근합니다. 인지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학생들과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합니다. 정서적인 방법은 대화를 판단하지 않고 들어주는 과정을 거치고요. 행동적인 방법은 행동수정 기법 등을 활용하여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들을 교정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