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로그림 노운 Feb 16. 2023

겨울이 오면 부의 차이가 보인다

IMF가 지나고



가난은 오만함을 가려주기도 하고, 재앙의 고통은 겉치레의 가면을 구할지도 모른다.
-칼릴 지브란




추워지는 계절이면 마음이 춥다. 잘 사는 아이는 옷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겨울 옷은 유독 그 차이가 도드라졌다. 우리 집이 아주 가난했던 것은 아니지만 잘 사는 아이들의 새 패딩은 눈에 띄었고 의도하지 않아도 위화감이 조성된다. 그들은 매해 새로운 옷을 입고 왔다. 나는 그저 겹겹이 많이 껴 입곤 하였고, 춥지 않냐는 선배의 말에 그저 괜찮다고 답했다.


1997년 대한민국은 IMF를 겪었다. 민간공기업에 다니고 있던 아버지는 비록 아주 좋은 차를 몰고 다니지는 못했지만 나름 안정적으로 그 시기를 이겨냈다. 분명 주변에 어려움에 빠진 사람들은 많았을 테지만 중학생이던 나는 그 사실을 별로 체감하지는 못한 채 1998년을 맞이했다.




저 원형 도로 3시 방향이 기숙사라 아빠가 그 앞에 정차하여 내려주시곤 하였다.




막내인 나 위로 언니와 오빠 두 명이 더 있었다. 내겐 언제나 물려받아 입는 옷밖에 없었고 항상 새 옷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기숙학교라, 아이들의 옷 입는 스타일은 매일 관찰이 가능하다. 요일별로 옷을 바꿔 입는 아이도 있었고, 1주일 내내 같은 옷을 입다가 주가 바뀌면 옷을 바꾸는 아이도 있었다. 유사한 스타일의 옷을 여러 개 두고 돌려 입는 아이도 있었고, 매번 다른 스타일을 구사하는 아이도 있었다. 개성이 도드라지게 드러나지는 못했지만, 소소하게 개성을 엿볼 수는 있었다.



폴라티와 멜빵바지를 좋아했던 것 같다. 그 외의 옷들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목도리를 하고, 장갑까지 끼면 겨울은 더욱 따뜻해졌다. 친구가 백화점 브랜드에서 외투를 사서 입고 온 날이면, 나는 고뇌했다. '진정한 친구'라면, 시샘하는 마음 따위 없어야 하거늘, 내게 없는 그 옷을 입고 있는 그녀에게 샘을 내고 있는 나 자신이 끔찍했다. 열일곱 살 나는, '친구들과 두루두루 잘 지내고 베풀 줄 알고 화도 안 내고 착한', 남들이 정해준 그 이미지에 나를 맞추려 하였다. 성격이 좋고 착해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렸던 것 같다. 정작 실제의 내가 그렇지 못한 것을 깨닫는 그 순간에, 나는 나 자신을 책망했다. 실제와 이상의 괴리감에 몸서리쳤다.



귀가하는 날 엄마에게 졸랐다.

-엄마 패딩 하나 사줘.

IMF였고, 아이가 셋이다.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던 언니, 오빠의 생활비 등으로 빡빡하게 살아가고 있던 나의 엄마다. 그런 엄마의 사정을 모른 척하고, 나는 졸랐다.

-친구들은 다 있단 말이야. 물려받는 옷 지겨워. 나도 백화점에서 새 옷으로 사 달라고.

브랜드도 잘 몰랐다. 내게 가장 좋아 보였던 것은 내 옆에 있던 친구의 새 옷 브랜드였을 뿐이다. 엄마를 졸라 백화점으로 갔다. 톰보이에 가서 회색 짧은 패딩을 샀다. 13만 원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새 옷을 입고 학교에 갔다.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겠지. 내게도 백화점 브랜드의 새 패딩이 생겼다. 기뻤다.



https://youtu.be/ooAGkSqj1mo

Boyz II Men - A Song For Mama, 1997



이전 07화 머리가 좋다는 것은 함정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