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서의 세일즈
'세일즈'라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문의해 보면 긍정적인 것보다는 부정적인 답변이 더 많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상대방에게 강요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게끔 하는 행위’라는 이미지 말이다.
직업으로서의 ‘세일즈’도 구직자에게는 그리 매력적이지는 않아 보인다. 하루 종일 서서 힘들게 고객을 응대해야 하고, 고객이 원하지 않은 상품과 서비스를 자신의 자존감을 버리면서까지 구매를 부탁하는 모습을 쉽게 떠올리게 된다.
반면, 김난도 교수는 소비자의 지갑 열기가 훨씬 더 어려워지고 있는 시점에서, ‘진실의 순간’은 오직 사람이 만들어 낼 수 있음을 말한다. 또한 그는 영업이 중요해지는 사유를 한국경제가 저성장기로 접어들어 공급과잉의 시대, 꾸준한 실적을 만드는 유일한 곳이 영업부서이고 생산과정이 지능화되고 고도화될수록 브랜드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은 결국 ‘대면 서비스’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1)
물론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세일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도 세일즈의 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직업은 없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직업으로서의 세일즈의 장점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첫째, 자신의 돈이 없이도 자신의 사업을 할 수 있는 ‘무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자신의 사업을 위해 적지 않는 돈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세일즈를 위해서는 판매자의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만 있으면 된다. 아무것도 가진 것 없어 자신과 세상에 대한 희망을 잃어버린 사람들도 꿈을 갖고 무에서 유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세일즈이다.
둘째, 세일즈는 학력의 수준과 상관없이 성공할 수 있는 분야다.
우리나라만큼 학력과 일을 관련지어 생각하는 나라가 있을까?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일들은 다 그 일을 실행하기 위한 학력조건을 요구한다. 하지만 세일즈는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공부이다. 또한 고객들은 판매자의 학력을 문의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의 학력사항에 강점이 없어도 자신 있게 도전해 볼 수 있는 분야가 세일즈이다. 하지만 이것이 ‘세일즈에는 학습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세일즈로 성공해 나가는 과정에 자신을 성장시키는 학습도 당연히 쌓아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세일즈는 인맥의 도움 없이 성공할 수 있는 분야이다.
어떤 사업이던지 성공의 핵심 요소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인맥’이다. 특히 세일즈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우선, ‘인맥’과 ‘구매’는 별개라는 점이다. 오랫동안 알고 지낸다는 이유만으로 구매를 해 주지는 않는다. 두 번째로 ‘인맥’과 ‘고객 추천’ 또한 별개의 개념이다. 판매자를 알고 지낸다는 이유로 지인을 선뜻 추천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인맥’에 의존한 영업은 판매자의 경쟁력을 갉아먹는다. 예를 들면 보험영업에 있어서 지인 영업으로 시작한 판매자는 출발은 좋지만 곧 새로운 고객 확보에 한계를 느끼게 된다. 반면 지인 영업을 하지 않고 시작부터 고객 개척으로 시작한 판매자는 성공적인 영업을 지속할 확률이 더욱 높다.
넷째, 세일즈는 기업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나의 사업이다.
판매자는 특정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한다. 판매자의 세일즈를 통한 이익창출은 기업이 계속 기업활동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고로 기업은 자신의 역량을 다해 판매자의 세일즈를 지원한다. 즉, 기업은 판매자에게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자료, 프로모션 이벤트, 편안한 영업공간 및 편리한 IT시스템도 제공한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A/S도 지원하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 리스트도 제공하기도 한다.
다섯째, 세일즈는 판매자의 고객이 존재하는 한 은퇴 없이 계속 일할 수 있는 분야이다.
사무직이 편한 만큼 조기 은퇴의 위험을 피해 가기 어려운 반면 정신적 신체적으로 어려운(?) 영업직은 본인의 업무 능력만 유지할 수 있다면 정년 없이 일할 수 있다. 즉 자신과 거래하는 고객들이 있는 한 회사는 판매자를 함부로 대할 수 없다.
직업으로서의 세일즈는 지금까지 언급한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시작했다가 많은 사람들이 그만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분야이다. 지속적인 성공을 경험하는 판매자의 비율은 크지 않다. 하지만 세일즈 성공에 대한 이상과 현실의 차이는 판매자의 '세일즈에 대한 사명감과 비전, 끊임없는 노력과 개선, 늘 고객 중심의 서비스 마인드, 우수한 기업과의 협력 등'으로 줄일 수 있다.
1) 트렌드 코리아 2017 (김난도 외, 미래의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