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저냥 요가수트라

<요가수트라> 한 구절씩 그날의 기분에 따라 풀어씁니다.

by 최필준

최근에 제가 팔로우하는 선생님이 요가수트라 강의를 열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저도 들어볼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갑자기 ???님께서 요가수트라 강의를 해보라고 하시네요. 요가수트라 강의는 제 요가인생의 로망이긴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강의를 하기엔 능력도 시간도 부족하니 글만 써두겠습니다. 예습이라 생각합시다 ㅋㅋㅋ 나중에 글이 모이면 강의가 되겠죠 뭐. 앞으로 틀린 내용도 많이 쓰겠지만 욕먹고 고치면 되니 선생님들의 지도 부탁 드리겠습니다.



먼저 <요가수트라> 라는 단어부터 시작해봅시다. 요가와 수트라 입니다. 요가는 단어의 의미가 다양합니다. 당장 한 마디로 정의하기 쉽지않습니다. 하지만 수트라의 정의는 간단합니다. 경전 입니다. 성경, 불경, 도덕경, 반야심경, 남화진경과 같이 어떤 종교나 철학의 가장 중요한 텍스트를 경전이라고 합니다.



최진석 교수님의 말씀에 따르면 '-경' 이라는 접미사는 책이 올라갈 수 있는최상의 경지라고 합니다. 당 시대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 합니다. 따라서 수 많은 경전은 그 시대 사람들의 보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교 경전들이 가진 문제의식에 대해 개인적인 주장을 해보겠습니다.



믿음과 도덕적 계율이 부족한 시대에 <구약성서>가 나오고, 계율에만 치우친 시대에 사랑을 알려주기 위해 <신약성서>가 나왔으며, 고통 받는 사람들의 관점을 전환해주기 위해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이 쓰여지고, 다양한 이유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남화진경>이 쓰여졌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전을 쓴 성인들의 생각은 다르겠지만요.



몇 가지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도대체 <요가경>은 왜 쓰여졌을까요? 5천년전 인도의 어떤 보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쓰여졌을까요? 요가수트라는 현시대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5천년전 인도의 수련자보다 현대의 요가수련 인구가 더 많다고 합니다. 총 3억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들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사나 수련을 하고, 요가 경전을 공부하는걸까요?



지금 각자가 각자의 결론을 낼 수도 있겠지만 시리즈가 끝나고 결론을 내보기로 하죠. 대답은 항상 결말을 만들 뿐 진행을 이끌어내진 못하니까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