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저냥 요가수트라
Vikalpa
오늘은 비칼파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비칼파는 '망상'이라는 뜻입니다. 망상을 알아봅시다~. 무언가를 잘~ 알기 위해서는 다른 개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게 좋습니다. 다른 개념과의 차이점을 드러내야 알고자 하는 개념의 윤곽이 더 명료해집니다.
그런 의미로다가 망상의 친구들을 살펴봅시다. 망상의 친구들은 '상상, 공상, 환상'이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를 살펴봅시다.
1망상은 병적으로 생긴 잘못된 판단이나 확신을 말합니다.
2상상은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을 마음속으로 그리는 일입니다.
3공상은 현실적으로 실현될 가망이 없는 것을 막연히 그리거나 생각하는 일입니다.
4. 환상은 감각의 착오로 사실이 아닌 것을 보는 환각 현상을 말합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본다, 그린다, 생각한다의 차이입니다. 환상은 보이지 않는걸 봅니다. 공상은 구체적이지 않게 막연하게 그립니다. 상상은 경험하지 않은걸 그립니다. 망상은 병적으로 판단하거나 확신하는 생각입니다.
이번엔 본다, 그린다, 생각한다를 다시 분류해봅시다. '본다'와 '그린다'는 비언어적입니다. '생각한다'는 언어적입니다. 환상과 상상은 비언어에 가깝습니다. 망상은 언어에 가깝습니다. 공상은 비언어적이기도 언어적이기도 합니다.
환각으로 인해 실체가 없는 용을 본다면 '환상'입니다. 근육은 키우고 싶은데 운동을 안한다면 '공상'입니다. 내가 가보지 않은 도시를 떠올려보는 정도는 '상상'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다 나를 쳐다보는거 같아! 라고 말한다면 '망상'입니다.
망상과 친구들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망상에만 '언어적 판단'이 존재합니다. 환상, 상상, 공상엔 판단이 없습니다. 판단이 있고, 없고가 가장 큰 차이 입니다.
판단은 인간에게 양날의 검 입니다.
인류는 판단을 통해 생존했습니다. 이건 이렇다. 저건 저렇다. 저건 먹으면 죽는다. 저걸 먹어야 산다. 저기는 위험하다. 저 사람은 적군이다. 저 사람은 아군이다. 이런 생각과 판단을 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지금 쯤 몇 명 없거나, 아주 없거나 둘 중 하나겠죠.
하지만 판단이 강해지면 자신에게 득이 되지 않습니다.
물은 위험해! 라고 판단한 저는 계속 그런 생각이라면 지금도 맥주병이겠죠. 판단은 발전과 경험을 축소시킵니다.
저 사람은 나쁜 사람이야!라고 말하면 저는 그 사람의 눈에 비친 우주를 볼 수 없습니다. 사람에 대한 판단은 사랑을 위축시키고, 그 사람의 가능성을 축소시킵니다.
이건 내 전공이 아니야!라고 말하면 저는 요가를 요가로만 이야기하게 됩니다. 그 무엇도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없습니다. 자신과 지식분야에 대한 판단은 다양한 관점을 억제합니다.
나의 미래는 불투명해! 라고 말한다면 저는 무기력에 빠집니다. 미래에 대한 판단은 불안을 가중시킵니다.
판단에는 근거와 실제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에 의한 판단기준을 가지고 모든걸 판단합니다. 그리고 판단의 목적은 대체적으로 부정적입니다.
부정적 판단의 결과로 인한 고통은 자신이 받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망상은 병적인 판단과 생각입니다. 병에 걸리면 나만 아픕니다. 대신 아파줄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강렬한 판단이 망상입니다.
크리슈나무르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판단 없는 관찰이 인간 지성의 최고의 형태다"
판단은 심판을 가져옵니다. 심판은 아군과 적군을 만들고, 상 또는 처벌로 귀결됩니다.
관찰은 질문을 가져옵니다. 질문은 탐구를 만들고, 과학이 되고, 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합니다.
만약 인간 지성의 최고의 형태를 꿈꾸신다면, 판단은 최대한 보류하시길 바랍니다. 판단과 망상이라는 고통에서 벗어나 관찰하십시오. 그와 그녀의 눈과 몸짓과 말과 소리의 진동과 웃음소리를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사랑은 이유가 없다는 말은 나와 타인을 그냥 관찰할 뿐이라는 뜻입니다. 이유의 씨앗은 언어적 판단입니다.
저도 그럴걸 그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