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과 방전
'충전은 느리고 방전은 잘되는 나이'
20대 무한 체력의 시간이 지나 보낸 사람들의 이야기다. 특히 남성들이 흔히 하는 말이다. 충전과 방전의 앞 단어는 바로 '체력'.
성공한 사람들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운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건강하기 위한 것이다. 건강은 체력과 비례한다.
의사는 말했다. "근력이 별로 없는 사람은 오래된 배터리 같아서 잠을 자도 충전이 잘 안 되고 방전도 그만큼 빨리 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다.
체력의 충전과 방전은 바로 근력과 연결되어 있다. 근력이 있어야 체력을 지킬 수 있다. 근력은 운동으로 유지 성장이 가능하다. 근력을 키워 체력의 항상성을 최대한 유지해야 하는 것이 인생을 잘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필수요건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온갖 핑계를 대며 운동을 미루곤 한다. 운동이 좋아서 한다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그들은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할 수 있다. 운동 습관이 되어있지 않은 사람들이 바로 운동을 시작하기란 힘이 든다.
운동 습관을 만드는 방법은 66일 동안 하루 한번 운동을 하는 것이다. 66일 후에는 습관이 되어 괴로움이 사라지고 힘들지 않게 운동을 하게 된다. 66일이 힘들다면 최소 2주를 견디면 습관으로 가기 쉬워진다.
당장은 힘이 들고 몹시피로할 수 있겠지만 시간이 흐르면 근력과 함께 성취감과 만족감이 생긴다.
_ 참고 : 책 ( 어른의 기분 관리법 )
삶에서 중요한 것은 많지만 건강 없이는 무엇도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언제 남이 될지 모를 가족아닌 의미 없는 사람들 챙길 시간에 건강이야말로 있을 때 챙기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