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봄 Oct 11. 2023

잊힌 줄 알았지만 그렇지 않아

스키야끼

식구끼리 모여 앉아 저녁을 함께 먹는 일에 큰 의미를 두셨던 아버지는 밥을 먹는 내내 이런 자리가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 여러 번 강조해서 이야기하셨다. 지금 생각하면 뭐 하나 싫어할 일이 아니었건만 그때는 조용하게 밥 먹는 게 소원이었고 청소년기부터는 친구들과의 약속 때문에 이런저런 핑곗거리를 대다가 아버지에게 잔소리를 듣기 일쑤였다.      


저녁은 늘 집에서 준비했는데 그때는 지금처럼 외식이 일반적이지도, 갈만한 식당이 많지도 않던 때였다. 생각해 보면 참 많은 밥을 식구들과 먹었는데도 그에 비해 떠오르는 음식은 많지 않다. 그 가운데 하나는 ‘스키야끼’라는 일본식 요리다. 일제 강점기의 영향으로 일본말인 줄 모르고 쓰는 말들이 많아 ‘스키야끼’가 일본 요리인 줄은 한참 뒤에 알았다. 휴대용 가스버너가 나오기 전이라 이 요리를 먹을 때는 곤로를 방 한가운데 놓고 먹었는데, 즉 끓이면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즉석요리였다. 그 점이 뭔가 특별한 음식이라는 걸 말해줬고 끓이면서 먹었으니 당연히 맛도 좋았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날달걀을 풀은 앞접시를 앞에 놓고 소고기와 두부, 채소 등을 찍어 먹는 거였다. 평소에 익히지 않은 달걀을 먹는 건 아버지뿐이었다. 마치 보약이라도 드리는 것처럼 아침마다 엄마는 아버지에게 젓가락과 달걀을 드렸는데 달걀에 구멍 두 개를 뚫어 후루룩 먹는 모습은 의식과도 같은 아침 풍경이었다.     


스키야끼는 샤브샤브용 고기보다 조금 두껍게 썬 소고기를 구워 날달걀에 찍어 먹는 음식인데 달걀에 적셔 먹어서 고기의 맛이 더 고소했다. 엄마는 단골정육점이 있어서 고기 잡는 날을 미리 알고 스키야끼용 고기를 사 오셨고 간혹 생간을 받아 오기도 했다. 아버지는 달걀만이 아니라 간도 날것으로 드셨는데 어릴 때는 어른들은 다 그렇게 먹는 줄만 알았다. 당연히 우리에게는 익힌 간을 주셨는데 익히기 전, 보기에 무시무시한 시뻘건 간이 익으면 이렇게 고소해질 수 있다는 게 신기할 정도였다. 스키야끼를 먹는 날은 소고기를 먹을 수 있었으니 은근 기다리는 날이었고 고기뿐만 아니라 두부나 배추 등 채소도 곁들여서 맛있게 먹었다.      


이 음식과 함께 떠오르는 또 다른 기억 하나, ‘스키야끼’를 먹은 어느 저녁, 둘째 언니가 엄마를 모시고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보러 극장에 갔다. 그래서 아버지와 내가 설거지를 했는데, 믿기 어렵겠지만 그때는 ‘남자는 부엌에 들어가면 안 된다.’는 말이 돌던 때라 아버지가 설거지한다는 것은 처음이자 마지막인 아주 큰 사건이었다. 엄마가 영화를 보러 간 것보다 더.      


결혼한 뒤에는 이 음식을 해 먹은 적이 없고 ‘샤브샤브’ 전문점은 많아졌지만 ‘스키야끼’를 파는 집은 보지 못해 자연스럽게 잊었는데, 어느 날 지인들과 간 일본식 술집 메뉴에서 ‘스키야끼’를 보는 순간 모든 것이 떠올랐다. 잊힌 줄 알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 지금은 자주 먹는 음식이 아니지만 가끔은 별다른 이유 없이 아버지처럼 글라스에 담긴 소주에 ‘스키야끼’를 먹고 싶을 때가 있다. 

이전 01화 그리움을 먹는 거였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