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혼잣말 15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우 Jan 09. 2023

숫눈

05

05



  “세상에나."

   선생님이 허리를 굽혀 앵두나무 가지를 바라보았다. 방금 전, 선생님과 나는 마당으로 나왔다. 술기운이 들어가니 시원한 바람을 맞고 싶다면서 선생님이 마당으로 나오자고 한 것이다. 

  "여기, 앵두꽃이 하나 피었어."   

  “선생님은 구석에 있는 것을 잘 찾아내시네요." 

  "내가?"

  "저는 구석에 있는 학생이었는데 제 이름을 불러 주셨잖아요. 중학교 3학년 봄날 국어 시간에요. 그 후부터 공부를 했어요. 잘하고 싶은 의지가 생겼거든요. 미래에 내가 사회에 꼭 필요한 인물이 될 것 같고...그랬어요."

  나는 말하면서도 부끄러워서 고개를 숙였다.   

  "자기자신이 있는 곳이 중심이야. 너 자신한테 꼭 필요한 사람이 되면 되는 거야." 

  "네, 근데 사회가 저를 부르네요. 군대도 사회니까요. 저 다음 주에 군대 가요. 친구 한 명한테만 말했는데 다른 애들도 알아버려서 저 몰래 저희들끼리 여행 일정을 잡았나봐요. 이 녀석들이 저한테는 내일 속초 가자고 통보하네요."

   다음 주에 입대하는 건 사실이다. 학과 친구 세 명이 나 모르게 1박 2일 속초 여행 일정을 잡은 것도 사실이지만 그 날짜가 내일은 아니다. 슬쩍 선생님을 바라보았다. 선생님은 작은 앵두꽃을 조심스럽게 손끝으로 쓰다듬고 있었다. 이번 봄에도 나는 선생님과 바다를 다녀올 줄 알았다. 윤을 기억하는 동반 외출에서 내가 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지는 중요한 게 아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선생님이 묻지 않아도 내가 먼저 입대 이야기를 꺼내려고 했다. 그리고 윤의 생일 즈음 휴가 나오겠다고 말해야지. 아니 이런 목적의 외출은 그만두겠다고 뜻을 전해야지. 선생님의 전화가 걸려올 때쯤 나 혼자 이리저리 생각을 굴렸다. 하지만 오늘까지 선생님이 전화를 하지 않자, 나는 구석에 몰려 자수하는 소년범처럼 먼저 연락을 한 것이다. 그래놓고도 갈지 말지 망설이고 어디까지 말을 해야 할지 고심하며 버스 정류장에 서 있었다.  

  "건강히 잘 다녀와. 친구들하고도 멋진 여행 추억 만들고."

   선생님이 두 손으로 내 손을 감싸 잡았다. 따뜻했다. 나는 시선을 회피하다가 구석에 핀 앵두꽃과 눈이 마주친다. 연약하게 흔들리는 작은 꽃잎이 꼭 내 마음 바닥을 구경하는 것 같았다. 

  선생님은 내일 혼자 17번 부표가 떠 있는 바다로 찾아갈까. 사실 궁금한 건 따로 있었다. 아까 묻고 싶었다. 만일 선생님이 신이라면 인간을 용서하시겠어요? 선생님은 남의 일처럼 가능하다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그럼 선생님이 신이 아니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하나뿐인 아들을 죽음으로 내몬 가해자가 뒤늦게 자백하면 용서하시겠어요?   


이전 14화 숫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