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어라 Oct 13. 2023

어른들이 이렇게 말을 안 들을 줄이야.


'텃밭 하나가 열 집을 먹여 살린다.'


...라는 말이 있었던가?

( 얼토당토. 내가 막무가내로 지어낸 말인가 보다.)





올여름 지인의  덕을 톡톡히 봤다.

덕분에 우리 식구는 물론, 

먹성 좋은 우리 집 달팽이들도 잘 먹고 잘 살.


지인은 이번이  텃밭 농사라고 했다.

농작물로는 혼자서도 쑥쑥 잘 자랄 것 같은 상추를

픽했다고 했고.


초보 농사꾼답게 실험 정 발휘해 볼 거라 했다.

상추 모종을 심는 대신 를 뿌려 보겠다며.





그렇게 호기롭게 상추씨 두 봉을 사다가 온 밭에 흩뿌렸고.


기특하게도 마다 든 싹이 텄고,


흙이  일세

상추가 온 땅을  덮었다고 했다.


'지인네 상추밭'이

한동안 주말 농장 가십거리 1순다고 했다.





올해 유독 폭우와 폭염이 오락가락하며 심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름이 가장 덜 덥고  거라며

공포영화 뺨치는 얘기까지 했다.


변덕스러 날씨에 농작물들은 고전을 면치 못했고,

고스란히 우리 집 식탁에도 영향을 미쳤다.


우리 집 두 남자들과 달리 온순한 채소 파다.

행진 하는 채소값에 장바구니에 담았던 야채를 넣었다 뺐다 하기를 반복했다.


와중에 지인은 상추가 처지 곤란이,

주일에 한 번. 봉지 가득 줬다.


덕분에 상추 다이어트도 걱정 없이 했고,

(쉿! 상추 조공에도 불구, 다이어트는 깐따삐아 별로 갔다.) 먹성 좋은 달팽이들도 풍족히 먹일 수 있었다.





나도 텃밭을 일궈 보고 싶었다.

그런 생각이 마음속에 일렁이자

내 시선은  어디를 가건 텃밭에만 꽂혔다.  


그런 던 중 게 된 사실 하나.


아이들만 나무랄 것이 아니었다.

어른들도 말을 듣지 다는 것.

(낄낄. 차마 대놓고 웃지는 못하겠어서

괄호 안에서 크게 웃어봤다.)






위협적이고  큼직한 빨간 글씨.

'텃밭조성 및 무단 경작 금지'


그럼에도

비집고 들어갈 틈만 보이면

땅을 일구는 어른들이 많아도 너무 많.


이 날도 산책로 에서

말 안 듣는 어 마주했다.


말 안 들는 어른의 작품


'캬~ 근데 초록초록 너무 이쁘잖아.

배추를 심으셨네.

쪽파도 심으.

우와~ 비닐 친 것 좀 보소.

초보는 아니신 것 같은데. '


나도 모르게 남의 집 텃밭 고랑 사이를

며 왔다 갔다 구경하느라 난리가 났다.

찰칵찰칵. 요리조리 각도를 틀아가며 사진도 찍다.


누가 보면 내가 텃밭 주인인 줄 알겠다.





요즘 내가 먹은 과일과 채소에서 나온

씨앗 심기에 취미를 붙였다.


식물들을 하도 초록별로 보내서 생각해 낸 방법이다.


마주하는 초록 새싹들이 어찌나 신기하고 소중한지. 작은 플라스틱 컵 안에서 싹을 틔우는 초록이들을 

볼 때마다 감탄하곤 한다.


빼꼼!

초록 새싹이 처음 고개 내밀 때,  

아나는 엔도르핀이란~


나도 이런데,

텃밭 맛을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빈 땅만 봐도 눈이 돌아갈 것 같긴 하다.





짜잔!

참지 못하고 자랑해 본다.

나만의 작은 텃밭.

요즘 내가 싹을 틔운 물들이다.

자기가 라벤더인척 하는 이상한 애도 있다.


말 안 듣는 어른들 얘기하려다가

결국은 내 새꾸 자랑으로 끝났다. 끙.


다음 편은 초록이들 데리고 제대로 자랑하러 오겠다.











대문 사진만 @ Pixabay


이전 05화 컵라면을 세 개나 꺼낸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