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증진활동’ 이라 하여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사람 또는
반대로 체중을 증가해야 하는 장애인 친구들이 주2회, 1시간 동안 선생님인 저와 운동 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운동 하기 전 친구들의 복장을 살펴보는데 지적장애인 예은씨의 캐릭터 운동화가 제 눈에 들어왔습니다.
♡선생님 : 예은씨, 신발 반대로 신었네요. 신발 다시 신어봐요.
♀예은씨 : 아, 그랬어요? 죄송합니다.
(여전히 신발 좌우가 바뀌어 있었고)
♡선생님 : 선생님이 도와줄게요.
운동하는 동안 여러 의문이 들었습니다.
“신발 좌우를 구분 못하나?”
“그 정도로 장애가 심해 보이지는 않는데”
“선생님인 나의 관심을 받고 싶어서 그러나?”
“표정과 말투를 보니 그건 아닌 거 같고”
1시간의 운동이 끝나고 오늘은 아무 일 아닌 듯 넘어갔습니다.
일주일이 지나고 똑같은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선생님 : 예은씨, 신발 반대로 신었네요. 신발 다시 신어봐요.
♀예은씨 : 아, 그랬어요? 죄송합니다.
(같이 운동하는 주호씨가 다가와)
♂주호씨 : 여기 (캐릭터)둘이 뽀뽀하면 돼.
♡선생님 : 주호씨가 잘 알려주었네요. 그럼 스트레칭을 시작해 볼까요?
☞ 와~ 속으로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예은씨가 그 동안 신발 신는 법을 몰랐던 것은 둘째 치고 운동화 신는 방법을 알려 준 주호씨의 말에요.
☞ 눈높이 교육이라고 나와 같은 장애를 가진 친구에게 알기 쉽게 한 방에 설명해 주었었습니다.
선생님인 저는 신발 신는 방법을 알려주지 못하고 다시 신어 보라고만 했는데... 주호씨가 엄청 커 보였습니다.
지금 이 순간은 주호 너가 선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