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Aug 15. 2024

4.『실행이 이긴다 2』 긍정

사람은 누구나 생각의 영향을 받는다.

  생각이 없다면 행동이 없기에 우선 마음이 중요하다.

          

  자기계발은 내적 변화를 통해 외적 행동을 이끌어 원하는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행동하고자 하는 ‘의지’가 선행되어야 하고 그 의지에 힘을 실어줄 ‘긍정적인 생각’이 필요하다. 미국의 저명한 리더십 컨설턴트이자 스포츠 심리학자 스텐비첨은 “개인의 성과와 성공은 100% 정신력에 달려있다. 왜냐면 신체를 지배하는 것은 정신이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정신력이 실행력을 높인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설화 ‘삼년 고개’를 소개한다. 옛날 두메산골에 넘어지면 삼 년밖에 못 산다는 무서운 전설이 내려오는 고개가 있었다. 그 고개에서는 누구나 조심, 또 조심해서 넘어갔다. 한 할아버지가 나무를 해서 장에 가다 그만 삼년 고개에서 넘어졌다. 큰일이다. 이제 삼 년밖에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삼 년째 되는 해 병으로 시름시름 앓고 있다는 할아버지의 소식을 들은 손자가 할아버지를 찾아가 말했다. “삼년 고개에서 한 번 넘어지면 삼 년이니 많이 넘어질수록 오래 살 수 있습니다.” 그 말을 들은 할아버지가 삼년 고개에서 많이 넘어지고 뒹굴어서 오래 살았고, 그 고개는 장수 고개로 변했다는 이야기다. 손자의 말에 없던 힘이 생겨나고, 의원도 못 고친 병이 말끔히 사라진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바로 생각이 변했기 때문이다. 손자의 말에 할아버지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한 것이다.


당신은 긍정의 힘을 믿는 사람이다.

  항상 우리 마음에는 두 가지 생각이 존재한다. 바로 부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생각이다. 우리 뇌는 좋은 점보다는 안 좋은 점을 더 오래 기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부정적인 피드백에 더 큰 영향을 받도록 진화한 것이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기도 하지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렇다. 그래서 마음속 긍정의 생각을 위해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과, ‘어차피 안 될 거야’라고 생각하는 긍정과 부정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부정은 늘 시작의 발목을 잡고 움츠러들게 한다. 하지만 긍정은 희망을 갖게 하고 당신을 능동적으로 만든다. 긍정의 마음을 유지하는 사람은 더 좋은 일이 일어날 거라는 기대 때문에 의욕이 생겨 앞으로 밀고 나가는 힘을 발휘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나가다 보면 장애물이 반드시 나타나게 마련이다. 어떤 장애물은 쉽게 돌파 할 수 있지만, 어떤 장애물은 보는 순간 좌절감을 안긴다. 위기의 순간, 긍정의 믿음이 있는 사람은 넘을 수 있는 산으로 생각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꽉 막힌 벽으로 생각한다. 마음의 힘은 무한하다. 오직 당신만이 해 낼 수 있다. 오직 당신만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건 분명한 사실이다.


04화 3. 『실행이 이긴다』 긍정 (brunch.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