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저 Jan 31. 2023

쉬지 못하는 강박을 가진 사람들

겨울이 있어야 봄도 있죠

2021년 10월 말, 한국에 입국하고 자가격리가 시작됐다. 한국에 처음 왔을 때 속이 텅 비고 허한 느낌이 들었는데 집에서 있으면서 된장국도 마시고 김치도 먹자 허함이 좀 사라졌다. 속이 든든한 느낌, 손 끝에서부터 따뜻함이 차오르는 기분이 들었다. 


'쉬지 못하는 강박을 가진 것 같아'


쉬는 데 자꾸 불안했다. 무언가를 해야 할 것 같은 느낌. 가뜩이나 해외에서 살다 와서 한국 경력이 없는데, 더 뒤처지는 건 아닐까 하는 두려움까지. 마음 놓고 쉬는 것도 능력이란 생각이 들었다. 괜히 채용 사이트를 들어가 보고, 직장인 커뮤니티를 쓱 보기도 했다. 


참 이상했다. 왜 나는 내게 쉬지를 못하는 걸까. 쉬지 못하는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보았다. 그 바탕에는 '나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있었다. 나는 부족하니까 더 달려야지, 지금 이렇게 쉬어서야 되나. 싶은 마음이었다. 


'괜찮아. 정말 고생했어. 일주일 정도는 쉬어도 돼.'


쉬어도 마음은 불안했던 이 시기에 배운 것이 있다. 토닥이는 말, 내가 충분히 쉬어도 된다는 말은 내가 나한테 해줘야 한다. 


자가격리 기간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이력서도 쓰지 않고, 지원도 하지 않고. 온전히 내 몸을 차곡차곡 따뜻함을 채우는 데 집중하기로 다짐했다. 베트남에서 락다운 때문에 두 달 가까이 집을 나가지 못하면서 체력이 많이 떨어졌다. 심리적으로 많이 약해졌던 시기였는데, 우선 튼튼하고 단단하게 내 자신을 다지자는 생각을 했다. 


찬바람이 불고 토지가 황량한 겨울의 시간에 맨몸으로 벌벌 떨며 바람을 맞서는 건 승산이 없다. 잠시 바람을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체력을 키워서 다시 올 봄을 기다리는 것이 현명하다. 봄이 오길 기다리는 시간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조급할 필요는 없다. 누구나 웅크리고 단단해질 시간이 필요하다. 





사진: UnsplashMaria Fernanda Pissioli

이전 06화 백수는 방역 택시 탈 돈이 없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