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 좋아지는 가장 쉬운 방법 독서
2025년 새해를 맞이해 독서습관 만들기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해요. 독서는 왜 해야하는 것일까요? 표현력, 사고력, 지식 습득 등 많은 장점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오늘은 많이 알려진 독서의 장점과는 조금은 다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독서 개운법? 인데요.
독서를 하면 운이 좋아진다? 잘 연결이 안되실 수 있어요. 그러면 어떻게 독서가 나의 운을 좋게 만들어 줄 수 있는지 이야기 해볼게요!
거의 10년째 새벽에 독서를 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저의 감정이 외부에서 이끄는대로 그대로 휘둘리지 않는다는 것이었어요. 나만의 생각 즉, 주관이 딱 생기게 되거든요. 그 주관은 또 나의 주변 아무나의 의견이나 아집이 아닌 수많은 고전들을 쓴 위인들의 생각과 의식들이라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결국 독서라는 행위는 위인들의 메지지를 나의 생각으로 내면화 할 수 있게되면서 내면의 단단함이 생기게 되고, 내면의 평화는 나의 마음의 평정심으로 발현됩니다. 그렇게 성숙해지고 내면화된 의식은 나의 마음을 변화시면서 나의 말과 행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줍니다. 결국 독서라는 행위가 나의 운 자체가 좋아지도록 바꿔준다는 것이죠.
있는 그대로의 나의 천성대로 살면 주어진 운명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살아지는대로 살아가게 된다는 거에요. 그냥 현재 자신의 운명에 만족한다면 상관없지만, 조금 다르게 살고 싶다면? 나의 생각을 근본부터 뿌리채 바꿀 필요가 있다는 거에요. 그리고 그 방법으로는 독서가 있습니다. 독서는 나의 생각을 더 높은 단계로 업그레이드해줄 수 있거든요. 물론 수많은 좋은 스승을 두는 것이 가장 베스트겠죠. 하지만 우리는 시공간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가장 가성비 좋은 도구는 바로 책인 것이죠. 그리고 가장 좋은 책은 고전이라고 생각해요. 수많은 책들 속에서 수세기 동안 인정받으며 살아남은 책이 바로 고전이잖아요. 물론 읽기 어려워요. 그래서 적극적으로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남는 것도 많은 것, No pain No gain 이죠.
문제 의식을 갖고 고민을 하면서 자신만의 사유와 가치관을 가질 수 있어야 사람으로서의 깊이가 생긴다. 아무런 번뇌도 없이 그저 평탄하게 잘 살아온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껍데기밖에 없다는 것을 오랜시간 대화하지 않아도 금세 알아챌 수 있다. 깊이가 없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은 경험과 고민의 흔적이 쌀여가는 것이니 그만큼 성숙해지는 것이다. 성숙해지만 운의 영향을 덜 받는다. 성숙해지면 지혜가 쌓이기 때문이다.
성숙해진다는 것은 자신의 타고난 천성 안에서도 변화할 수 있는 여지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성숙은 삶의 숱한 경험을 통해서 서서히 채워지기도 하지만 책을 통해서 저자의 생각과 그간 삶에서 녹아있는 지혜를 체득할 수 있으니 보다 짧은 시간에 성숙의 밀도를 채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의 강연을 통한 교육으로도 채워질 수 있는 성숙이지만 책 하나를 산고 읽는다는 것은 공간과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저자와의 깊이있는 대화를 하는 것이다.
<독서는 스스로 고난에서 벗어날 지혜를 준다>
평정심이라는 운이 좋은 상태의 마음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을 깊이 있게 바라보는 통찰이 중요하다. 또 그 통찰은 결국 알아차리고 깨닫는 본인의 그릇에 의해 차이와 깊이가 생기게 되므로 통찰의 그릇을 크게 할 수 있는 지혜를 만들어내야 한다. 이런 지혜를 만드는 힘은 꾸준한 독서로 가능하다.~ 운이 나쁘다고 느껴질 때 유일하게 도모할 수 있는 일이라면 독서다. 결정적인 어려운 순간에 같이 고민하고 상의하고 해결책을 줄 수 있는 스승이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책의 저자를 스승으로 삼을 수 있다.~
독서를 통한 공부는 현재 겪고 있는 절망적이고 비참한 처지를 자기 힘으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준다. 인생을 소중하게 여기도록 해주는 힘이 있다.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이미 망가졌다고 생각하는 이번 생은 별 볼 일이 없으니 다음 생을 기약하며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자신의 삶을 방치하는 사람들에게 왜 살아야 하도 왜 지금의 처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변화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려준다. 인간답게 살고 더 나은 삶을 사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하게 만든다.~ <운의 힘 - 박성준>
그래서 독서 습관은 결국 나의 운을 좋게 만드는 습관, 바로 독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오늘부터 나의 운을 좋은 방향으로 바꾸고 싶다면, 바로 독서를 추천합니다. 사실 틈틈히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일상에 너무 바쁘잖아요. 그래서 새벽에 독서 습관을 들이면 좋은 점이 많은 것 같아요. 내가 조금만 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면 육아를 하면서도 직장을 다니면서도 온전히 독서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 수 있더라구요. 새벽에 일찍 일어나는 방법에 대해서도 6화에서 공유를 했었는데요. 함께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2025년은 독서습관을 만들어 많이 읽고 생각하고, 좋은 책들을 공유하면서 여러분들과 함께 좋은 운을 만들어가는 2025년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brunch.co.kr/@98f24afbc52d47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