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정한 여유 May 13. 2024

다정함에 대하여

윤혜는 살면서 다정하다는 것을 사람에게서 별로 느껴본 적이 없다고 했다.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낯을 많이 가렸던 학창 시절에 친구들과 선생님이 늘 먼저 오해했다고 했다. 처음에는 상황을 설명하려고 했고 성격을 바꿔보려고 했지만, 쌓여가는 오해의 속도가 더 빨랐고 결국 노력하지 않는 편을 택했다며 남 이야기 하듯했다. 승준은 그런 윤혜가 안타까웠다. 윤혜는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한 사람이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윤혜에게 좋은 말을 해줬다. 윤혜가 하는 말은 뭐든 기억해 뒀다. 다음에 만나면 같이 먹으러 가자고 하고 선물을 해줬다. 윤혜는 먹는 것에 큰 관심이 없었다. 승준을 만나지 않는 날에는 끼니를 라테 정도로 때우고 만다는 것을 안 이후로는 학생처에서 같이 근무하지 않는 날에도 만나서 같이 밥을 먹었다. 멀리서 승준을 보며 윤혜가 설핏 미소 지었던 날, 먹고 싶은 것이 있다고 먼저 말했던 날 승준은 조금 벅찼다. 창백하기만 했던 윤혜뺨에 생기가 돌고 힘이 없던 팔다리에도 살이 조금씩 붙었다. 윤혜의 마음을 채워주는 것이 승준은 기쁘고 뿌듯했다. 새신발을 신어도, 오랜만에 신는 신발을 신어도 발에 생채기가 잘 나는데도 윤혜는 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았다. 윤혜가 승준에게 속에 있는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 것은 밴드를 세 통쯤 썼을 무렵부터였다.




이전 08화 초여름 - 승준과 윤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