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출출한 배가 툴툴거리고 있다면

5편_ 쿠스코에서 군것질하기

by 도무

쿠스코에서 입이 궁금할 때


쿠스코 시내를 구경하다가보면 길거리에서 간식거리들이 종종 보인다. 맛있게 먹은 간식거리들을 몇 가지 소개해보고자 한다.





Picarones (삐까로네스)

삐까로네스는 페루의 국민간식이다. 직관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꿀 혹은 시럽을 뿌린 글레이징 도넛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야외의 공원에서 picarones를 먹는다면 꿀벌들과 사투를 벌이면서 먹어야 할 때도 있다. 하지만 쿠스코에서는 그런 걱정이 없었다. 춥기 때문에.

초저녁 어스름한 하늘이 쿠스코 시내를 덮을 때, 조금씩 피어나는 도시의 노란 가로등 불빛 사이로 내 눈 앞에 보인 피카로네스 가게에 들어갔다. 저녁때라 출출했다.

친구와 나는 얼른 들어가 10솔을 지불하고 여러가지 삐까로네스를 섞은 버전을 주문했다.

리마에서 먹은 피카로네스보다 훨씬 더 공기가 많고 푹신했다.

우리는 그 달콤한 구름들을 순식간에 먹어치웠다.

DSC06739.JPG


맛있게 먹었던 삐까로네스 가게

Picarones Peruanisima

주소: https://g.co/kgs/rvggz9a




Churros (츄러스)

남미에서 내가 좋아했던 간식 중 하나는 바로 츄러스이다. 크기는 작지만 안에 달달한 무언가들이 발라져있는 남미식 츄러스. 보통 크기와 모양이 비슷했지만, 쿠스코에서 맛 본 츄러스의 모양은 달랐다. 이것은 마치 찹쌀 꽈배기와 튀긴 바케트의 중간 단계처럼 보였지만 그것은 분명 츄러스였다.

우선 크기가 바케트 만했다. 안에는 텅 비어있었는데 역시 달달한 내용물이 발라져있었다. Manjar 였다. 페루식 Dulce de leche( 우유베이스의 엄청 단 잼) 인데 개인적으로 조금 덜 단 버젼같았다. 한 개를 먹으니 무척 불러서 간식인지 끼니인지 햇갈렸던 길거리 음식이었다.

Cusco Thumbnail (35).jpg


추천하고 싶은 츄러스 가게!

Dely's

주소 : https://g.co/kgs/uDPnvWh






Mercado Tupac ( Plaza Tupac Amaru Square 의 토요일 마켓)

이 곳은 시내에서 조금 떨어져있는 Plaza Tupac Amaru Square에서 열리는 토요일에만 열리는 마켓으로 시내에서는 30분정도 슬슬 걷다보면 도착을 할 수 있다. 야외 시장으로 꽤 많은 부스들이 열리는 시장이다. 요깃거리부터 기념품, 화분 그리고 지역 특산물 등등 볼거리가 꽤 쏠쏠한 시장이다.

내가 갔었던 때에는 행사도 같이 진행하고 싶어서 흡사 리마의 Parcque Kenedy의 활기가 떠올랐었다. 사람들의 시간은 야외에서 공연을 보고 길거리 음식들을 먹으며 느긋하게 저물어져갔다.


DSC06890.JPG






만약 간식으로 채워지질 않은 배와 여행을 함께 하고 있다면



Le bals

아기자기한 식민지식 건물들을 볼 수 있지만 가파른 골목을 걸어야 할 각오를 해야하는 구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쁜 까페, 레스토랑등이 많아서 아마 쿠스코에서 관광을 한다면 다들 한 번 씩은 가게 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이 곳에서는 가격은 꽤 지불해야하지만 비교적 질 좋은 음식들을 먹을 수 있다.



San Pedro Mercado

기념품 스팟으로 유명한 San pedro Mercado는 지갑도 배고픈 여행자들에게 최고의 장소이다. Caldo, Abodo 같이 로컬 메인 디쉬부터 Empanada 같은 간식거리를 비교적 저럼하게 먹을 수 있다.

San Pedro Mercado 시장 건물 밖에 나가면 야외에서 열리는 장에 나가면 한층 더 로컬스러운 먹을거리의 세계가 열린다. 신선한 과일들과 채소도 살 수 있고, 여러 길거리 음식들도 판다. 인디오분들은 약초를 가져와서 파시기도 한다. 이 구역은 흡사 우리나라의 청계천 주위에 있는 상점들을 떠오르게 했다. 특정 구역을 갈 때마다 주력 상품들이 바뀐다. 이 쪽 골목은 고기 골목, 이 쪽 골목은 생선 골목, 이 쪽은 옷가게 골목.... 꽤 정신이 없었지만 그 만큼 현지에 와있는 것 같은 느낌을 잔뜩 받으며 여행을 했던 곳이다.



Cusco Thumbnail (1).jpg









keyword
수요일 연재
이전 08화Valle Segrado (그냥 간 여행들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