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유 Oct 15. 2022

감정을 견딜 비위


왜인지 모르게 삐뚤어지고 싶은 날이 있다. 하찮은 예술가의 반항이다. 반복되는 삶에 대한 것일지도 혹은 나약한 스스로를 향한 분노일지도 모른다.


이연 작가의 <겁내지 않고 그리는 법>에서 작가는 ‘창작자에게 필요한 건 감정을 견딜 비위’라고 말한다. 책을 읽으면서 뇌리에 꽂히는 문장들이 대략 3-5권에 한 번 씩 나오는데 오랜만에 나의 가슴에 박힌 문장이다. 너무 공감돼서 책을 읽다가 심장을 부여잡았다. 하루 종일 작업을 생각하고 있노라면 울렁거려 속이 메쓰꺼울 정도다. 그렇게 매 순간 고민을 한다 해도 한 순간에 멋들어진 결과물이 나오는 게 아니니 가끔은 작가인 척하는 스스로를 견딜 수가 없다. 스스로의 욕망에 지친다면 그건 헛된 욕심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다 내려놓고 싶다. 굳이 이렇게까지 뭘 해야 하나 싶어서. 책 하나로 너무 멀리 와버린 탓에 돌아갈 길을 모르겠고 더 나아갈 길도 모르겠다. 아직도 길을 잃었다.


백수인 내가 스스로에게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는 반항이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했다. 삶을 잘 살아내고 싶어 하는 나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반항은 ‘아무것도 안 하기’라는 결론이 났다. 나에게 넘쳐나는 건 시간. 그걸 마음껏 낭비하고 싶었다. 오후 4시 침대에 들어 누워 천장만 바라보고 있었다. 혼자 있는 집, 조용한 내 방. 고립된 예술가가 된 것만 같아 알림 없는 휴대폰은 더욱 쳐다보기도 싫었지만, 의지와 무관하게 내 엄지는 의미 없는 스크롤을 계속해서 내리고 있었다. 그리고 의미 없는 영상들을 보았다. 정말 시간을 헛되이 쓰고 나니 갑자기 눈물이 났다. 왜 난 또 울고 있지. 흐르는 눈물에 스스로를 탓하지 않기로 했으면서 이유를 찾으려는 시도를 해버렸다. 모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진단을 내리길 좋아한다. 어릴 때 병원 놀이를 좋아했었는지 잠깐 생각했다.


창작자의 비위를 강하게 하는 방법은 어찌나 저쩌나 기록이라는 결론이 났다. 내가 느끼는 세세한 감정들을 기록해 놔야 한다. 취약한 감정과 견딜 수 있는 감정, 나를 무너지게 하는 감정들을 알아야 한다. 알고 나면 견디는 노련함도 생기겠지만 견디지 않고 그 자리를 피할 수도 있으니까. 그래서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다. 언젠가 또 속이 울렁거리게 된다면 속이 쓰리지 않게 맛있는 걸 먹으라고. 그리고 자신감을 줄 수 있는, 결과물이 금방 나오는 작은 일들을 해보라고 전하고 싶다.

이전 07화 나는 휘날리는 종이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