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주머니에 꼭 있어야 하는 쪽지
앞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아이와의 한 달 살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안전이다. 오랜 기간 동안 아동학대 업무를 해와서 인지 아동안전과 관련해서는 누구보다도 민감한 편이다. 거주지마저도 성범죄자 0명인 곳으로 이사 오지 않았던가? 아이와 한 달 살기의 성공 여부는 아이의 영어 실력 향상도 엄마의 에너지 충전도 아닌 아이와 엄마의 무사 귀환이라고 생각한다. 엄마와 아이 모두 안전하게 돌아와야만 즐겁고 행복한 한 달 살기가 완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와 함께 '안전한' 한 달 살기가 되기 위해서는 지역 선정부터, 현지에서 안전사고 대비까지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
안전한 지역 선정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세계에서 안전한 도시와 외교부 해외 안전 여행 사이트(위험정도에 따라 5단계로 나뉨 : 1단계 여행유의, 2단계 여행자제, 3단계 출국권고, 4단계 여행금지, 특별여행주의보)를 참고하면 되겠다. 또 출국 전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고, 필요한 예방접종이 있다면 미리 접종을 완료한다. 만약 아이가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처방전을 지참하고 필요한 양의 약을 준비해야 하겠다. 상비약(소화제, 해열제, 소독약 등)을 챙기는 것은 필수이니 잊지 말자.
<외교부 해외안전 여행 사이트>
https://www.0404.go.kr/dev/main.mofa
다음은 안전한 한 달 살기가 되기 위해서 해외 현지에서 지켜야 할 4가지 사항이다.
1. 밤늦게 다니지 않기
아이와 엄마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단순하고 확실한 방법은 바로 밤늦게 다니지 않는 것이다. 해외 도시의 야경을 감상하는 감성이 아쉽지만 지켜야 할 아이가 있으니 그 낭만은 가슴속에 묻어 두기로 한다. 만약 별빛투어 및 야경투어 등에 참여해야 한다면 이동은 우버(택시)로 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는 우버앱을 사용하지 않지만, 외국은 우버앱이 필수이다. 우버앱의 최대 장점은 이동 차량 번호와 기사님을 확인할 수 있고 가족에게 실시간 위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늦은 밤 우버를 타고 이동을 해야 한다면 한국에 있는 남편 또는 가족에게 우버 기사님의 정보를 전송하고 위치를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
2. 교통신호 준수, 특히 반대방향 주의 할 것
한국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해외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가 어려울 수 있음으로 교통신호를 잘 준수해야 한다. 특히 호주나 뉴질랜드처럼 럼 도로가 반대방향인 경우에는 길 건너는 연습을 아이와 꼭 해보기를 바란다. 한국사람은 길을 건널 때 습관적으로 왼쪽부터 차량이 오는지 확인을 하는데 호주나 뉴질랜드처럼 영국식 도로체계에서는 반대방향임으로 미리 신경 써서 연습을 해 둘 필요가 있다.
3. 귀중품 가지고 다니지 않기
비싸고 화려한 귀걸이, 반지, 목걸이가 없기도 하거니와 만약 있다고 해도 해외 나갈 때에는 가지고 나가지 않는다. 아무래도 고가의 귀중품을 착용한 사람에게 눈이 가기 마련이니 굳이 도난범죄의 타깃이 될 필요가 없지 않은가? 다만 오페라 하우스 공연 관람 등 조금 격식을 차려야 하는 장소가 있을 수 있으니 단정한 원피스 하나쯤은 챙겨가는 것이 좋다.
4. 항상 소지해야 하는 것 _ 핸드폰, 여권, 비상연락망(예시)
일반적인 해외여행은 모든 일정을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기 때문에 아이를 잃어버릴 우려가 적고 아이에게 안전사고 발생 시 부모가 즉각 대처할 수 있다. 하지만 한 달 살기에 가서는 아이는 현지 학교 또는 어학원에 다니게 됨으로 부모와 떨어져 있는 시간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안전사고 발생 시 부모가 즉각 대처할 수 없게 되며, 아이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아이가 다니는 현지 학교 또는 어학원은 이를 대비하여 동반한 부모의 여권과 비자를 제출하도록 하고 현지 연락처와 한국 내 지인 연락처까지 확인하여 보관한다. 또 등하교 모두 부모가 동반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에 대부분의 부모가 아이의 등하교 시 동반하지만 만약 부모의 사고 발생으로 해외에서 홀로 남은 아이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대비책 역시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생각해 낸 대비책은 아래와 같다.
1) 아이와 엄마의 핸드폰을 현지 유심으로 교체하여 서로 통화할 수 있도록 한다.
2) 아이가 한국에 있는 아빠 핸드폰으로 전화할 수 있도록 해외통화 가능하도록 한다.
3) 아이가 매일 메고 다니는 작은 가방에 아이와 엄마의 여권 사본을 보관한다.
4) 만약 엄마를 잃어버렸을 경우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메모를 적어 두고 보관하도록 한다.
아이에게 만약 엄마를 잃어버리게 된다면 학교 또는 어학원 선생님께 메모를 보여주도록 했다. 혹시 학교 또는 어학원이 문을 닫은 경우에는 경찰, 경찰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마트(울월스)에 가서 캐셔에게 메모를 보여주도록 했다(절대로 아무 어른에게 가서 메모를 보여주면 안 된다고 단단히 교육한다).
< 메모 예시>
안녕하세요. 저의 이름은 김봄입니다. 저는 남한에서 왔습니다. 저는 시드니에 영어공부를 하려고 엄마와 함께 와 있습니다. 저의 영어학원 이름은 00(주소, 전화번호)입니다. 저는 시드니 00 호텔에서 묵고 있습니다(주소, 전화번호). 만약 제가 엄마를 잃어버렸다면 엄마 핸드폰으로 전화를 해주세요(엄마 현지 전화번호). 만약 엄마가 전화를 받지 않는다면 남한에 있는 아빠에게 전화를 걸어주세요. 저희 아빠 전화번호는 00000입니다. 만약 아빠 역시 전화를 받지 않는다면 저를 남한 대사관에 데려다주세요. 저는 대한민국에서 00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영어 예시>
Hello, my name is Kim Bom. I am from South Korea. I am here with my mom to study English in Sydney. My English academy name is 00 (address, phone number). I am staying at the 00 Hotel in Sydney (address, phone number). If I lost my mom, please call my mom's cell phone (my mom's local phone number). If she doesn't answer the phone, please call my dad in South Korea. My dad's phone number is 00000. If he doesn't answer the phone, please take me to the South Korean embassy. I am attending 00 elementary school in South Korea.
다행히 위의 메모를 보여줄 일은 발생하지 않았고 3년 간 이어 온 아이와 한 달 살기에서 무사히 살아남아 내년 차 한 달 살기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