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숙 Sep 30. 2023

세상이 주는 선물

생각의 전환

"세상이 주는 선물"


거리에 있는 모든 카페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나의 것이라고 말을 했던 친구가 있다. "무슨 소리야?, " 내가 묻자 "모두가 네 것이니 마음에 드는 카페에서 마시고 싶은 것을 마셔. 그리고 그들에게 수고했다고 수고비를 주면 되는 거야."


쪼들리는 돈 때문에 커피 한잔을 사지 못 하고 카페를 갈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있을 때 우연하게 만났던 친구에 이끌려 카페를 갔다. 그 친구는 무엇을 하는지 소식조차 듣지 못했던 터라 어찌 사는지 알지 못했다. 잠시 반가움에 자리한 그 자리에서 나를 유심히 바라보던 친구는 마치 모든 것을 파악이라도 한듯한 표정으로 내게 말을 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바로 나 자신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것이다. 언제든 필요에 의해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된 것이란다. 그러나 그 모두는 내가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고 운영을 하지 않아도 된다. 난 그저 필요할 때 수고비를 조금 주면 모두 알아서 관리를 하고 준비를 한다는 것이다.


참 괴상한 말을 늘어놓던 그 친구는 그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즐긴다는 말을 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늘어놓았다. 남편의 사업이 번창하여 엄청난 부자가 되어 살다가 사업이 망하면서 억지 이혼을 하게 된 상태이다. 지금은 아들과 둘이 지내고 있다고 했다. 우울증으로 수면제를 먹다가 과하게 먹어 죽을 뻔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그때 이런 생각을 하며 그 우울증이 사라졌다는 말을 했다.   


백화점에서 나는 시식코너에서 일을 하고 그 친구는 캐샤로 일을 하며 만나게 된 것이다. 중학교 동창이었는데 몇십 년이 지난 후에 만남이 반가웠고, 그런 이야기를 들으며 모두가 우여곡절이 있다는 생각을 하며 우습게도 위로가 되었던 시간이었다. 그리고 그 친구의 생각이 점점 마음에 들었다. 정말 좋은 생각이라고 느껴졌다. 그리고 종종 나도 그런 생각을 하며 즐기게 되었다. 그 생각은 웃기지만 더 많이 누리고 더 많이 행복해지도록  주문을 외우는 것 같았다.


그러면서 세상이 내게 주고 있는 것이 모두 선물처럼 느껴졌다. '난 늘 세상으로부터 선물을 받으며 살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다 보니 모든 것이 그저 감사하게 느껴졌다.


그날그날 벌어서 모았던 돈으로 빚을 갚아 나가다가 어느 정도 갚으면서 이젠 보름에 한번 돈이 들어와도 되는 상황이 되면서 찾게 된 일이 백화점에서의 알바였다. 그때보다는 조금 여유가 있었지만 여전히 허덕이고 있을 때였기에 작은 것이라도 내 마음을 추스르는 것에 도움이 된다면 난 그것을 잘 캐치했고, 잘 활용했다.


그 친구를 다시 만날 수 있어서 다행이었고 그 친구에게 들었던 그 말은 내게 주문이 필요할 때 제대로 쓰였다. 말 한마디가 힘이 된다는 것을 정말 크게 느꼈다. 누군가가 나를 위해 해준 말이 있다면 그것은 엄청난 축복이라는 생각이 들 만큼 나는 '말의 힘'을 느꼈다.


세상에 그 많고 많은 말들 가운데 나를 위한 말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러한 말들이 가장 많은 것은 바로 책 속에 있음을 알았기에 난 행복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그러한 말들을 탐색하며 나를 알아나가는 것이 또 하나의 즐거움이 되었다.


이러한 모든 것이 세상이 내게 주는 선물이었고 나를 더욱 감사하게 만들었다. 가까이에 마음만 있으면 언제든 볼 수 있고 그 안에서 모르던 것을 알 수 있고, 또 다른 세상으로 나를 인도하기 위해 많은 내용을 담은 책은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게  해 주었다. 


난 틈틈이 책을 보며 조금씩 생각이라는 것을 제대로 하고자 했다. 그리고 세상이 주는 선물을 받는 것에서 나도 줄 수 있기를 기도하게 되었다. 그것이 나의 꿈이 되었다. 이렇게 난 잘 익어가고 있는 중이라 믿고 싶다.



이전 04화 항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