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론 Jun 07. 2024

스쳐가는 생각들

 머릿속 상상으로 만든 적들이 대다수다. 타인이 나에 대해 안 좋게 생각해도 된다. 그럼에도 나아가야 한다. 것들은 내가 관여할 부분이 아니다.


최선의 조심성으로 관찰하고 행동할 것이다. 그것 내가 받은 소중한 마음들을 갚아가는 길이다.


나는 내 삶의 책임을 져야 한다. 내가 지금 이렇게 힘든 건 나의 과거가 쌓여온 것이다. 누군가 나를 포기하더라도 절대 나 자신은 포기해선 안된다.




 지칠 때는 쓰러다. 터놓을 사람이 없었다. 쓰러지고 나부끼며 어제의 내가 쌓이다 보니 기둥처럼 내 안에 등을 맞댈 오늘이 생겼다. 나를 사랑하기 시작했다.


누구에게도 함부로 말하지 못했다. 힘든 순간의 감정을 함부로 건네지 못했다. 나의 짐을 더하기 싫었다. 나의 벗들은 굳건히, 쓰러져 울고 있는 나를 일으켜 주었다.


어떤 것도 좋다고 했던 과거의 나는 호불호가 뭔지 몰랐던 무지에서 왔던 게 아닐까. 커가면서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가기에.

이전 16화 또, 또 서두른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