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로토 Jan 23. 2024

코끝 명상을 시작으로 일상을 회복하다

해외여행을 통해 얻은 것은 재미도 있었지만 상처로 인해 팔의 통증과 움직이기 힘든 불편이 더 컸다

한쪽 팔을 사용하지 못함으로 인해 일주일여 동안 겪은 불편은 아주아주 많았다

옷 입고 벗기, 샤워하고 머리 감기, 드라이, 음식 만들기 등 사소한 것부터 큰 것까지 모든 것에 방해가 되었다

행동은 두배로 굼떴고 매사에 예정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다

남편이 일상생활로 회복하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내가 안쓰러웠는지 주말에 드라이브도 할겸 고창까지 가서 풍천장어구이를 사주었다

바람도 쐬고 특별식을 먹어도 몸은 더 가라앉기만하고 주말내내 힘들었다

계속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며칠 전부터 교호호흡을 통해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고 마음수련을 시작하다가 어제부터는 70퍼센트 정도까지 팔의 불편이 감소하여 요가원에 다시 나갔다


요가원에 가서 다도시간을 가지며 평상심에 적응하고 대화를 통해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는 시간이었다

요가 회원들 간의 안부를 묻고 일상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것이 그동안 갖고자 했던 아주 평범한 일상 중의 한날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이 평범한 일상이 너무나 소중하게 와닿았다

다도시간을 30여분 보내고 요가 수련장에서 본격적으로 한 시간 동안 아사나와 호흡을 통해 요가 수련을 시작하였다

먼저 무릎 꿇고 앉아 영웅좌를 취하고 손의 무드라는 왼손 위에 오른손을 올려 엄지끼리 지문을 맞댄 후

가슴을 활짝 펴고 정면을 향해 응시하다 눈을 감았다

눈은 감지만 시선은 코 끝에 집중하는 코끝 명상을 하며 들숨과 날숨으로 호흡을 골랐다

호흡을 통해 심신이 안정되어 분요한 마음을 다스린 후 하나하나 기초동작부터 클라이맥스를 향해 동작을 하며 아사나를 완성해 나갔다

팔을 다친 후 특정 동작에서 통증을 느끼고 할 수가 없는 동작은 잠시 쉬어가며 가능한 동작은 조심스럽게 다스려가면서 한 시간 동안의 요가수련을 무사히 마쳤다

평상시의 50퍼센트 정도의 동작과 힘을 분배하며 하다 보니 어느새 눈 깜짝할 새에 수련을 마칠 수 있었다


요가수련을 마친 후 느껴지는 감각은 희열이었다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분비되는 소리는 들리지 않았지만 이미 내 안에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행복 호르몬과 에너지가  충만하게 가득 차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절반의 동작과 힘으로도 내 몸에서는 이미 똑같은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땀 흘리며 해냈던 날과 똑같은 효과를 경험하고 있었다

내 몸이 기억하고 있는 그동안의 수련의 결과로 얻을 수 있었던 것을 코끝 명상을 시작으로 똑같은 프로그램을 완주했을 때 느끼는 에너지와 호르몬 분출을 정확하게 몸이 인식하고 그대로 내뿜고 있음을 경험한 것이다


요가원을 나설 때의 발걸음은 훨씬 가벼웠고 나는 다시 다치기 전의 일상으로 돌아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확실한 것은 몸은 아직 70퍼센트밖에 회복되지 않았지만 7년 동안 다치기 전의 일상이었던 퇴근 후 요가원으로 가서 수련을 하고 나니 내 마음과 정신상태가 이미 건강한 상태였던 과거에 느꼈던 그 감각이 그대로 살아났다는 것이다

그리고 언제나 했던 것처럼 운동 후 다시 글쓰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오늘 아침에 미라클 모닝을 했으며 그 시간을 이용하여 그전부터 했던 것처럼 블로그 글을 작성하여 업로드하였다

내 몸은 그 시스템을 기억하고 있었다

습관의 힘은 역시 대단하여 마음만 백번 먹는 것보다 한번 행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제는 확고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일상을 회복하고 싶다면 건강했을 때 했던 일상대로 돌아가 보기를 권해드린다

삶이 지루하고 우울하다면 과거에 뜻깊고 기쁨을 누렸던 장소를 다시 방문해 보기를 권해드린다

내 마음이 잊고 있었던 것들을 내 몸이 기억하고 있다

이미 내가 코끝 명상을 통해 요가를 수련한다고 마음먹음과 동시에 그 프로그램 안에서 절반의 동작으로도 그동안에 느꼈던 충만함과 행복 호르몬의 분출을 100퍼센트 그대로 느낄 수 있었고 그걸 계기로 나는 일상을 완전히 회복하였다 







이전 05화 교호호흡으로 불안을 해소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