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 장단, 한배
이전 글들에서 장단을 리듬과 혼용하였으나 의미의 차이가 있습니다. 국악의 연주나 노래에 장구나 북이 반주 악기로 편성되어 장단을 제시합니다. 그러면 연주자나 소리꾼은 여기에 맞추어 연주나 노래를 합니다. 장단은 리듬을 만드는 요소로 박자와 강약에 의해 정해지며 특히 판소리에서 다양한 종류의 장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장단을 느린 순서부터 열거하자면 진양조, 중모리, 굿거리, 중중모리, 세마치, 자진모리, 휘모리(단모리) 순입니다. 각 장단의 고유한 특징은 판소리의 주요 대목(눈대목)을 고양시킵니다. 판소리뿐만 아니라 다른 민속악에서 유사하게 장단이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장단은 민속음악 나아가 궁중음악으로도 확장됩니다.
장단의 빠르기를 표현할 때 한배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배는 화살이 날아가는 거리와 시간을 뜻하였으나 국악에서는 음악의 빠르고 느린 정도를 가리킵니다. 한배는 장단의 하위 개념으로 박의 시간적인 길이를 표현합니다. 한 박의 예로 하낫!, 하아~낫!, 하~아~낫! 세 가지가 있다면 한배는 뒤로 갈수록 느려집니다.
국악은 한 박을 다시 몇 개의 소박으로 나눕니다. 만일 장단이 4박으로 되어 있고 한 박이 3소박이라면 총 12개의 소박으로 연주를 하게 됩니다. 즉, 국악에서 장단의 종류는 'O소박O박자'로 표현하는 장단과 'M.M.♩ = OO~OO'와 같이 악보에 표시하는 한배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M.M.은 멜젤 메트로놈의 약자이며 만일 'M.M.♩ = 60'으로 표기되었다면 사분음표(1박)를 1분에 60번 연주하라는 뜻입니다.
장단의 종류(느린 순서대로)
자료: 국립국악원 진양조장단
갈래: 판소리, 창극, 잡가, 병창, 산조 등
장단: 3소박 6박자
적용: 정서적 표출을 극대화하는 장면에 사용
주요 대목
춘향가: 적성가, 긴사랑가, 박석티
심청가: 시비 따라 범피중류
수궁가: 소상팔경
적벽가: 천여척
흥보가: 집터잡이
중모리장단
갈래: 판소리, 산조, 민요, 무가 등
장단: 2소박 12박자(4분의 12박자)
한배: M.M.♩.= 80~90
차이: 진양조장단 다음으로 느린 장단
적용: 판소리 사설이 서정적인 대목이나 이야기의 사연을 담담하게 서술하는 대목
주요 대목
춘향가: 쑥대머리, 갈까부다
심청가: 상여소리
흥보가: 가난타령
수궁가: 상좌다툼
적벽가: 군사설움, 새타령 등
굿거리장단
갈래: 민요, 무악 등
장단: 3소박 4박자(8분의 12박자)
한배: M.M.♩.= 80~90
적용: 경쾌하고 흥겨운 느낌을 주는 대목, 구조는 살풀이장단, 중중모리장단, 타령장단 등과 동일
주요 대목
서울, 경기 무가: 제석타령, 대감타령, 창부타령
경기민요: 한강수타령, 닐리리야
경기농악
경기삼현육각 등
중중모리장단
갈래: 판소리, 민요, 무가의 반주, 산조 등
장단: 자진모리보다 조금 느리며 가장 기본적인 장단
한배: M.M.♩.= 60~96
적용: 일상적인 대목 혹은 춤추거나 활보하는 대목 등 대체로 활기차고 경쾌한 느낌이 드는 대목
주요 대목
춘향가: 군로사령, 천자뒤풀이
심청가: 화초타령, 젖동냥
흥보가: 제비노정기, 비단타령
수궁가: 토끼화상
적벽가: 장승타령 등
자료: 국립국악원 세마치장단
어원: '징을 세 번 친다'는 의미
갈래: 판소리, 농악, 민요 등
장단: 3소박 3박자(8분의 9박자), 중중모리보다 조금 느린 장단
한배: M.M.♩.= 80~90
주요 대목
심청가: 그때의 심봉사는 죽지도 않고
춘향가: 십장가
아리랑, 진도아리랑, 밀양아리랑
도라지타령, 창부타령 등
자진모리장단
어원: ‘잦게 몰아가는’ 장단
갈래: 판소리, 산조, 민요 등
장단: 3소박 4박자
한배: M.M.♩.= 90~144
차이: 중중모리장단보다 빠르게 몰아가는 장단
적용: 판소리에서 사설의 극적인 상황을 전개하는 대목, 긴박한 대목, 격동적인 대목 등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대목
주요 대목
춘향가: 어사출또
심청가: 뺑덕이네 쌀 퍼주고 술 사먹는데
자료: 국립국악원 엇모리장단
어원: 엇나가게 몰아간다는 뜻
갈래: 판소리, 산조, 무가, 민요 등
장단: 2소박과 3소박이 혼합된 4박자
한배: M.M.♩.= 144
적용: 판소리에서 신비한 인물이 나오는 대목
주요 대목
심청가: 중타령
흥보가: 중타령
수궁가: 도사 내려오는데, 범 내려온다
강원 명주 민요: 모심는 소리
단모리장단, 휘모리장단
갈래: 판소리, 산조, 민요 등
장단: 자진모리장단(3소박 4박)을 휘몰아쳐서 2소박 4박자를 만듦
핫불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