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 Oct 16. 2023

맞지 않는 옷을 입고 가시방석에 앉았습니다

어린 낙하산에게 어울리는


효제에 자리한 저승 한편에 마음을 심어 두고 현실세계로 각자의 명을 받아 가야 할 때가 왔다.  



첫 발령인 신입에게 좋은 곳, 안 좋은 곳 있을 리 없었다. 서울 행정구역을 벗어나자마자 처음 만나는 곳, 부유한 신도시 발령이었다. 팀장님들 조사관님들께서 오고 가며 축하 인사를 건네주시는데 그 짧은 찰나에도 이곳이 내 짬에 갈 수 있는 곳이 아님을 느꼈다.


아주 푹 자고(언제 어느 때고 잠을 자는 데는 문제없다) 출근한 첫날. 서장님께 발령인사드리고 이리저리 끌고 다니는 지원팀장님을 따라 각 과에 인사드리고 자리에 앉았다.


입구에서는 보이지도 않는 제일 구석자리, 누가 앉았나 말았나 보일세라 성벽을 세운 파티션,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큰 책상, 언제든 잠이 든다 해도 누구도 왜 거기서 잠을 자느냐고 반문하기 무색할 중후한 의자. 본능적으로 알 수 있었다. 이 나이, 이 경력에 올 수 없는 자리. 나는 환영받기 힘든 자였다.


말하자면 갑자기 어디선가 영문도 모른 채 떨어진 낙하산, 스스로가 낙하할 지점조차 알지 못하고 어쩌다 떨어졌는지 어리둥절 주위만 둘러보는 아주 어린 낙하산.


그 과에서 제일 어렸다. 어찌해야 할 바를 몰랐다. 쉬운 것부터 시작하자. 우선 머리를 아주 우아하게(해달라고 디자이너 선생님께 말씀드렸다) 볶았다. 누가 보더라도 20대 패션감각으로는 차마 살 수 없는 정장을 샀다(약 십오 년이 지난 지금도 입을 수 없는 옷. 오십 대가 되면 다시 입을 계획).


이 서는 직원들 선호도가 높아 지원자 중에서도 엄선된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다. 나이 어린 과장을 마음으로 존중해 주시고 많이 도와주셨고 환대해 주셨다. 존경할 수밖에 없는 분들이었다.


성벽에 둘러싸인 가시방석에 앉아 어렵게 지원해서 온 직원들과 과, 서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매사 조심하느라 얼굴을 빼꼼 내미는 것도 마음 쓰였다. 아침에 출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화장을 지우지도 못하고(선크림은 지워야 하는데) 자는 일이 많아졌다.


사실상 첫 사회생활이니, 모든 것이 처음이기도 했다. 세무서 과장은 여유롭다고들 했지만 신생 낙하산에게 그럴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 서장님이 지시하신 일을 어떻게 과원분들께 전달해야 할지. 서장님이 지시하신 일이 지시대로 되지 않은 결과물을 보고 받았을 때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대체로 모든 일에서 직원분들이 더 잘 알았고, 더 익숙했으며, 따라서 더 잘했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이 아는 사람을 지휘하기는 어려운 일이었다. 한동안 고민을 많이 했다.




과장 역할을 해낼 수 있을까


이전 04화 나와 다른 널 사랑한다고 날 버려야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