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항녀 May 07. 2024

내가 싫어하는 것은 고등어 무조림의 ‘무’

밤양갱 먹다가..

나는 호불호가 강하지 않은 편이다.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


싫은 것도 같다가 안 싫은 것도 같고.


어렸을 때도 덕질을 한 연예인도 없었고, 애니를 좋아해서 오만 애니를 다 봤지만 캐릭터 이름조차 제대로 못 외운다..


또 책 중독자가 되기 전에는 좋아하는 게 뭐냐고 물어봤을 때 대답도 잘하지 못했다.


음.. 대충 뭐 놀러 가는 거요..?

(내가 좋아하는 걸 말하는데도 마지막엔 물음표가 붙었다.)


지금은 쉽게 “독서요”라고 대답은 하지만 사람들의 꽤 흔한 취미라 특색은 없는 듯하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뭐냐고 물어봐도..


때마다 바뀌어서 잘 모르겠다고 말하고..


죽을 때까지 한 가지 음식만 먹어야 한다면 뭘 먹겠냐고 물어보면..


피자..? 야채가 골고루 올라가 있으니까요..?


이 정도의 대답을 했다.


호(好)에 대해서만 얘기를 한 것 같은데 싫은 것도 딱히 뭐 없었다..


절대 안보는 영화 장르랄 것도 없고.


절대 안 하는 무언가도 딱히 없는 것 같다.

(아 떨어지는 놀이기구는 못 탄다.)


뭐 조금 싫어도 안 할 수는 있겠지만 자신 있게 싫다! 하는 건 없었던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내가 색깔 없는 사람인 것 같아 항상 아쉬웠다.


하지만 어쩌다 내가 싫어하는 음식을 알게 됐다.


고등어 무조림의 무.


절대 안 먹는다.


무는 원래 시원하고 아삭해야 제 맛인데 고등어무조림에 들어가서 익은 무는 달큼한 맛이 나고 물컹물컹하다.


본래의 제 식감과 맛을 잃은 것이다.


윽.


비슷한 결로 카레는 좋아하지만 카레에 들어가 있는 익은 양파나 다른 야채는 또 못 먹는다.


굴이랑 곱창은 어릴 땐 입에도 못 댔지만 지금은 잘 먹기 때문에 여전히 못 먹는 고등어 무조림의 무는 내가 싫어한다고 단언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이랑 음식 얘길 할 땐


“제가 못 먹는 건 없는데 고등어 무조림의 무는 싫어해요.”라고 말하면 나름 색깔 있는 사람이 된 것 같아 기분이 좋다고 해야 할까.



조금 다른 이야기로 내가 예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내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 중 몇몇이 고기를 별로 안 좋아한다거나 생선, 해산물을 아예 못 먹는다고 말하는 경우를 봤다.


그럼 ‘아 역시~ 그래서 저렇게 매력이 있구나.’하는 괴상한 생각을 한다.


그래서 가끔 ’ 반항녀씨는 입맛이 까다로울 것 같은데 아니네요.‘라는 말을 들으면 괜히 기분이 좋다.

살이 쪄서 피해의식이 생긴 건지 몰라도 이건 기분이 좋은 게 맞다.


까다로워 보이고 싶은 것보다도 색깔이 있고 싶은 탓에 그렇다.


말하다 보니 싫어하는 걸 몇 개 더 찾은 것 같긴 한데..


아무 말이다.

주절주절

이전 20화 ‘구색’을 갖추다 (feat. 작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