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by Boblee


살면서 절대 피할 수 없는 것들 중 하나가 ‘부정’이다. 부정적인 행동, 부정적인 말, 부정적인 관계, 부정적인 생각 등 내면과 외면에 부정적인 것들이 정말 많이 존재한다. 여기서 말하는 ‘부정’은 원하는 미래로 가는 길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뜻한다. 나는 긴 시간 동안 부정적인 태도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했던 습관들로 많은 후회를 했지만 독서를 통해 부정을 마주 볼 수 있었고 부정을 통제하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었다.




“부정은 모든 선택을 올바르게 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밥리




과거의 나는 주변 환경에 따라 부정이 생긴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마주할 때마다 항상 핑계가 있었고 내 잘못은 없었다. 나는 이런 생각과 행동으로 학창 시절을 보냈고 성인이 돼서도 부정적인 상황을 회피하면서 살아왔다. 사실 무엇이 잘못된 생각이고 행동인지 알고 있었지만 부정적인 상황을 인정하게 되면 지금까지 누렸던 편안함을 잃게 될까 걱정도 됐었다. 게으름이 주는 편안함, 남 탓을 하는 습관,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태도 등 일상에서 흔하게 이뤄지는 부정적인 행동들이 그때는 미래를 좌지우지한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누구나 다 이런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며 내 생각과 행동을 정당화했다.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들은 나도 모르는 사이 중독되어 갔다. 부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행동으로 낮은 점수가 정해준 전문대학을 가게 됐고, 그때 정해진 전공으로 10년 간 일을 하고 있지만 나의 꿈은 아니다. 평범한 일상이 성공한 일상이라고 생각했고 내 인생에는 절대 굴곡이 찾아오지 않는다고 확신하며 살았다. 그러나 10년이란 시간 동안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큰 시련도 겪었다. 나의 잘못 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잘못을 찾으려 했고 결국 내가 아끼던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상황까지 이르렀었다.



‘부정‘은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당신의 내면을 잠식한다. 어느 순간 부정적인 사람이 되어 있고 주변 사람들은 당신을 불편하게 생각한다. 좋은 결과보다 안 좋은 결과를 더 많이 맞이하게 되고 성공적인 삶보다 실패하는 삶을 살게 된다. 무엇보다 부정이 정말 무서운 이유는 아무런 노력 없이 실천할 수 있지만 벗어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정은 끝도 없이 커지며 결국 ‘포기’라는 단어로 진화한다. 이런 상황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늘 불만을 말하는 사람, 도전보다는 실패할 거라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 무기력한 사람, 핑계가 많은 사람들이 이미 부정에 잠식당해 포기한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도 언제 부정적인 사람이 됐는지 알지 못한다. 원래 그런 사람이었던 것처럼 행동하기 때문이다. 꿈이 많고 도전정신이 많았던 시절의 기억은 사라진 지 오래다. 당신도 꿈이 아닌 것을 향해 매일 착각 속에서 살아가고 있을 수도 있다. 부정적인 감정은 당신을 현실에 안주하게 하고 주변 사람들과 동기화시켜 무엇이 잘못된 건지 알지 못하게 만든다. 이제는 부정의 꿈에서 깨어나야 한다.



자기 계발서를 읽는 것은 꿈을 잃은 사람들, 부정적으로 변해가는 사람들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늘 말로만 들었던 것들을 직접 읽고 생각하면서 지난 과거를 다시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긍정 마인드를 배울 수 있다. 당신이 늘 가지던 부정적인 감정에 의문을 갖기 시작하고 가슴속 깊은 곳에 있던 당신의 열정, 희망, 도전, 꿈을 다시 되찾을 수 있다. 다년간 ‘부정’이란 경력을 쌓아온 사람도 자기 계발서를 읽는 순간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사람마다 부정을 느끼는 크기는 다르지만 당신의 부정은 분명히 완화되기 시작하고 긍정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15년 이상 아니 훨씬 전부터 게으르고 주저하는 습관으로 주어진 삶에 맞춰 살았던 나도 수십 권의 자기 계발서를 읽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 나는 국문과도 아니고 작가지망생도 아닌 글과는 거리가 먼 엔지니어링 회사를 다니는 오퍼레이터다. 위대한 업적을 남긴 것도 아니고 사업을 해서 부자가 된 적도 없다. 나는 나와 같은 일반인들에게 자기 계발서의 좋은 점을 널리 알리고 독서로 인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고 싶다.



부정은 한번 시작하면 멈추기 굉장히 어렵다. 부정은 꼬리에 꼬리를 문다. 사람, 생각, 행동, 말 등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지 마라. 먼저 스스로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태도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주변이 다르게 보이기 시작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이 곧 우리 자신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부정을 반복적으로 해서 부정적인 사람이 될지, 긍정을 반복적으로 해서 긍정적인 사람이 될지는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keyword
이전 10화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