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정 Jun 24. 2024

오른손도 하루 한 장 필사

매주 월요일에는 왼손필사 한다. 왼손을 오른손과 달리 글쓰기가 쉽지는 않지만 조금 집중해서 쓰다 보면 오른손 못지않게 잘 써지기도 한다. 하지만 마음을 먹고 천천히 써야 잘쓸 수 있기 때문에 조용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만 쓰게 된다. 


작년 11월 브런치에 만나 글친구인 꼬솜님의 왼손필사를 함께 따라 하다 보니 어느새 8개월이 넘었다. 왼손으로는 꾸준히 쓰지만 솔직히 매일은 힘들었다. 얼마 전 온라인 서점에서 책을 고르다가 우연히 필사 책을 발견했다.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노트> 충동구매가 특기라 바로 구매해서 도착한 날부터 하루 한 장 필사를 시작했다. 부족한 나의 어휘력을 위해^^


지난주에 하루 한 장 오른손 필사를 했다. 오른손을 필사할 때 5분이 채 되지 않는다. 그래서 오른손으로 필사를 할 때는 쓰기에 중점이 아니라 책의 내용과 어휘에 집중해보려고 한다.


[필사의 주요 장점]

1. 기억력 향상 & 학습효과

필사는 글을 단순히 읽는 것보다 더 깊이 생각하게 하고, 이를 통해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쓰는 과정에서 여러 감각이 동시에 자극되므로 더 오랫동안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 학습 내용을 필사하면 이해와 기억에 도움이 된다

2. 집중력 강화

글을 따라 쓰는 작업은 집중력을 요구한다. 따라서 필사를 통해 집중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글의 내용에만 집중하게 되어 방해 요소를 줄일 수 있다.

3. 어휘력 향상

좋은 글을 필사함으로써 어휘력과 문장 구성 능력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특히 좋은 작가의 글을 따라 쓰면서 문체와 표현력을 배울 수 있다.

4. 창의성 증진

필사는 글의 구조와 스타일을 깊이 이해하게 돕기 때문에 창작을 할 때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의 글을 따라 쓰면서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글쓰기 방식을 개발할 수 있다.

5. 정서적 안정

필사는 반복적인 움직임과 집중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명상과 비슷한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

6. 독해 능력 향상

좋은 글을 필사하면서 글의 흐름과 논리를 이해하게 되고, 독해 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7. 필체 개선

꾸준히 필사하면 글씨 쓰는 습관이 개선되고, 필체가 정돈된다. 손글씨를 자주 쓰지 않는 현대인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필사 방법]

- 주제 선택: 좋은 문장이나 글, 혹은 배우고자 하는 분야의 텍스트를 선택한다.

- 정해진 시간: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해 필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 적절한 도구: 편안한 필기구와 노트준비. 디지털 기기보다 종이와 펜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분석과 성찰: 필사 후 필사한 내용을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도 좋다.




필사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학습 및 자기 계발 도구라고 생각한다. 필사를 통해 글의 구조를 이해하고, 자신의 표현력을 향상할 수 있다. 처음부터 글쓰기 어렵게 느껴진다면, 필사를 먼저 시작해도 좋다. 


나는 집중력이 약해서 인지 책을 읽어도 금방 까먹기 일쑤였다. 그런데 왼손필사를 하고 나면 머릿속으로 스쳐 지나가던 내용을 손으로 붙잡아두어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길 수 있었다. 이제는 오른손도 시작했으니, 좋은 글과 어휘를 머릿속에 많이 저장해 둬야겠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하는 필사는 게으른 나에게 부지런함을 일깨워주고, 잠들기 전에 하는 필사는 하루를 되돌아보게 한다. 

오늘부터 필사와 함께 1일 어때요?



이전 18화 '어른의 기분관리법' 베스트 셀러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