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링 Jun 25. 2024

나의 시계와 너의 시계의 속도는 다르다. (1)

느리다는 것에 대한 정의

약속 시간에 맞춰 가거나 십분 전에 도착하는 걸 선호한다. 언제부터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약속 시간에 맞춰 가지 않는 건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어릴 땐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 다 나와 같고 다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줄 알았었다. 그렇지 않을 때마다

“왜 저러지?” 의문을 갖았고 나이가 들면서 사람들이 저마다 다 다르다는 걸 몸소 깨닫게 된다.


사람들과 만나다 보면 약속 시간에 십분 전에 오는 사람부터, 정시에 초까지 맞춰 오는 사람, 일 분 늦는 사람, 이 분 늦는 사람, 십분 늦는 사람, 삼십 분 늦는 사람, 약속장소까지 나왔지만 너무 늦어서 다시 돌아간다는 사람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세상에 존재했다.


그런 걸 여러 회 겪다 보니 어느 날은 기다리고 있는 나에게, 소중했지만 약속에 늦게 오는 상대방에게 화가 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어느 날인가 소중한 사람을 잃지 않기 위해 나는 상대방을 기다리는 마지노선 시간을 갖기로 했고 거기에 넉넉한 마음을 품기로 했다.


“천천히 와.”


그 말은 거짓말이 아니었다. 나의 기다림의 마지노선과 상대방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메시지였다. 신기하게도 사람들은 자신만의 시계를 갖고 있었다.

나와 시간 속도가 맞지 않으면 되도록 그 사람과 약속을 ‘굳이’ 만들지 않았다.


내 편한 대로 환경을 테트리스화 하며 사회생활을 이어가던 와중에 나는 가족이라는 작은 사회를 이루어냈다. 내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만 골라 만드는 (배스킨라빈스 31) 하프겔론이 아니었다. 사회를 구성할 때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만 카테고리화해서 만들 수 없다.


어쩌다 보니 다섯 명의 작은 사회를 만들었는데

그들이 엄마라 부르는 나의 시계는 정시보다 빠르게  돌아간다.


등교 준비를 일찍 했으면 하는 마음이 커서...


“아들 일어나!”

“엄마, 몇 시예요?”

“(7시 15분을 보고는) 응 7시 30분. “

”아 진짜? 빨리 일어나야겠다. “

시계를 보고 7시 15분이라는 걸 알고는...

”엄마 5분만 더 잘게요. “


다음 날부터는 비슷한 상황이 생기면

나에게 시간을 물어보고 대답한 시간에 십분 정도

더하는 고도의 잔머리를 굴려서 기상하더라.



그렇게 아들과 나의 시간은, 시간 속도는 다르다.

다음 편에 계속...


  

이전 05화 마이쭈와 비트코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