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니 Jun 24. 2024

생각 더하기 질문

5가지 책에 관한 이야기

맘작가 연습으로 숙제가 있었다. 생각더하기 질문을 보며 생각하여 써보는 것이었는데 질문은 이렇다.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이 있나요? / 내게 중요한 책으로 기억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책’하면 떠오르것을 써 보세요 / 내가 책이라면 나는 어떤 종류의 책인가요? / 나에게 책이란?


요새 보는 책은 사실 아이에게 읽어주는 책이 대부분이고 짧고 간결한 그림책 위주다. 조금 문장이 길어지면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것 같아 조금씩 글밥을 늘려나갈 생각이다. 질문을 읽어보며 생각해보니 달라도 괜찮아 책이 생각났다.


단추를 이용한 책인데 색깔이 달라도 괜찮고 모두 친구라는 이야기라 쉽게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숙제로 질문에 답을 해 가서 옆 짝꿍과 이야기를 나눠봤는데 이야기 나누기도 쉬웠다.


책을 읽으며 질문하고 생각하는 것은 대학교 때 독서세미나 시간에나 했던 건데 이 또한 나를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였다. 또 다른 책을 통해서도 이런 생각을 갖고 써보고 한다면 새로운 느낌일 듯 하다.


책의 이야기를 10개의 단어로 요약하여 옆사람에게 단어를 포함해 설명해 주는 것도 해 보았다. 축약을 엄청 해야 하다 보니 어렵기도 했지만 할만했다. 축약하여 말하는 건 요점을 잘 전달해야 하니 머리 속에서도 엄청 정리가 필요한 작업이었다.


다른 책들을 보면서 아이와 이런 작업을 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책을 보면서 질문에 대해 답을 찾아보고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해 보고 한다면 생각이 자랄 수 있을 거다. 물론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조금씩 해봐야 겠다.

이전 02화 맘작가 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