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혁 Apr 26. 2024

눈물의 가족사진

눈물이 멈추지 않을 때

사업의 시작은 그리 나쁘지 않았다

아버지의 신용 문제로 회사 명의는 나의 명의로 하였고

아버지가 경력직으로 채용해 두신 직원 4명과

내 오랜 친구 3명이 함께 초창기 멤버로 시작하였는데

친구들과 함께 일을 배우는 것도 즐거웠고

더군다나 집을 떠나 자유가 찾아왔으니

일이 끝나곤 매일같이 포장마차에 찾아가

친구들과 술을 마시곤 했다

그렇게 3개월쯤 지났을까?

첫 번째 위기가 찾아왔다

기존에 아버지가 2천만원 들고 시작하였는데

어느 순간 보니 이번달 직원들 월급 줄 돈이 부족한 것이었다

어떻게든 해결해 보려 했지만 결국

부가세를 건드리기 시작하였다

급한 불을 껐다 생각하였지만 부가가치세의 무서움을 전혀

모르던 이제 23살이 된 꼬마사장은 그렇게 안심했다

그 후로 즐거웠던 나날이 점점 지루해지기 시작하였고

3명이었던 친구들도 하나 둘 떠나기 시작하더니

결국 1명만 남고 나머진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여차저차 큰 돈은 벌지 못하였지만 아버지와 약속한 1년이 었다

드디어 떠날 수 있는 약속의 시간이였지만

나는 불안했다

부가세를 건들기 시작하면서 시작됐던 채무가

2천만원 정도로 불어 있었기 때문이다

아버지에게 앞으로 어떻게 하실 거냐고 물어도

"괜찮아 다 잘될거야 조금만 견뎌다오"

라는 말씀뿐 별다른 행동도 조치도 하지 않으셨다

그렇게 나는 떠날 수도 없는 처지가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마지막 남은 친구놈 마저 내 곁을 떠났다

혼자가 된 나에게 남은 거라곤 2천만원의 빚.

시간은 흘러 내가 24살이 되던

2천만원의 빚은 5천만원이 되었다

그때부터였을 거다 노래방에서

김준호 - 가족사진 노래를 부를 때마다

눈물을 하염없이 흘렸을때가.

그러던 어느 날 나에게 번아웃이 와버렸다

모든 게 다 무기력해졌다

아무것도 그 무엇도

생각하고 싶지 않았다

나는 매일같이 평일에 연장 근무를 하였는데

그 날은 너무나도 하기 싫었다

그렇게 공장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계신 아버지께

"아버지 저 오늘 연장근무 쉬어도 돼요?"

"그러렴"

아버지의 대답을 듣자마자 바로 샤워장으로 가 씻고,

동네로 나가 치킨 한 마리와 소주 3병을 들고

눈에 보이는 아무 모텔로 들어갔다

그 날 술이 왜이렇게 달던지

1시간도 안돼서 소주 3병을 다 마시곤

모텔 창문을 열었는데

그 풍경이 여태껏 내가 엄마랑 살던 집에서 봐왔던

그런 익숙한 풍경이 아닌

생전 처음 보는 너무 낯선 곳이었다

엄마한테 전화가 올 때면

괜찮냐는 질문에 항상

"그럼 별일 없어 난 괜찮아"

라고 대답하곤 했는데.... 괜찮긴 개뿔...

난 괜찮지 않았다 마음이 너무 힘들었다

그 모텔 창문 밖 풍경을 바라보고 있었는데

눈물이 한방울 떨어지더니 멈추질 않았다

정말 오랜만에 소리 내면서 울었다.. 꺼억꺼억

모든게 원망 스러웠다

그렇게 꺼억꺼억 울면서 핸드폰을 집어 들고

아버지에게 문자 한 통을 보냈다



이전 04화 25살. 나는 빚이 1억이다 -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