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슴속호수 Oct 08. 2024

손 안의 연인, 스마트폰

인생 택시

스마트폰은 손에서 연인처럼 떨어지지 않는다. 손끝이 닿는 작은 화면은 무한한 세계로 이어지는 입구다. 경계를 넘어 미지의 세계로 걸어 들어가는 탐험가처럼, 매일 새로운 세상을 향해 모험을 시작한다. 이 작은 기기는 어느새 손과 하나가 되어 매 순간 이끌고 있다.


 아침이 밝아오면 가장 먼저 이 작은 세상으로 향한다. 잠들기 직전까지 손에서 놓지 못하는 존재가 되었다.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이미 내 일부처럼 느껴진다. 처음 손에 쥐었을 때 느꼈던 두근거림이 아직도 가슴속에 뚜렷이 남아 있다. 화면 속에 펼쳐진 세계는 끝없이 없었고 그 안의 가능성은 꿈의 나라처럼 무한히 펼쳐져 있었다. 매일 맞이하는 새로운 발견은 별빛처럼 반짝였고, 내 일상은 그 빛 속에 깊이 빠져들었다.


 시간이 흐를수록 스마트폰은 나를 더욱 강하게 붙잡았다. 손끝만 움직이면 세상과 연결되고 정보는 눈 깜짝할 사이에 쏟아졌다. 편리함은 놀랍도록 매혹적이지만, 빠져들수록 의존은 더욱 깊어졌다. 잠시라도 손에서 놓으면 세상과 단절된 것 같은 공허함이 밀려왔다. 어느새 삶의 중심은 작은 화면 속 우주로 옮겨갔고, 현실의 따뜻함과는 점점 멀어졌다.


 가족과 저녁 식사를 할 때조차 스마트폰을 손에서 내려놓지 못했다. 테이블 위로 퍼지는 음식 향기와 가족들의 웃음소리조차 희미해져 갔다. 사랑하는 사람들의 대화는 배경음처럼 지나쳤고, 눈앞의 현실에서 점점 더 멀어지는 나를 발견했다. 아내의 말이 정신을 일깨웠다. "왜 항상 그것만 보고 있어? 우리 이야기하고 있잖아." 그 한마디는 깊은 자각을 불러일으켰다. 이 작은 기기가 소중한 시간을 앗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그제야 깨달았다.


 스마트폰을 내려놓는 순간 찾아온 텅 빈 공허함. 손에서 떼어내는 그 순간, 가족들과의 거리감을 몸소 느끼는 것 같았다. 함께 나눈 추억도, 스스로와의 대화도 점점 멀어졌다. 현실의 생생함은 흐릿해지고 여전히 작은 화면 속에 갇힌 채 허우적대고 있었다. 시선을 떼는 순간, 나의 존재마저 희미해져 가는 듯했다.


 스마트폰은 끊임없이 정보를 쏟아냈지만, 그 대가로 중요한 순간들을 빼앗아 갔다. 하루에도 몇 번씩 울리는 알림에 이끌려다니며, 내가 원하지 않는 길로 휩쓸려 갔다. 그 속에서 나의 진정한 모습은 점차 희미해졌다. 이 기기를 다스리고 있는지, 아니면 그에게 지배당하고 있는지조차 혼란스러웠다.


 어느 순간 스스로 묻기 시작했다. ‘정말 이 속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찾고 있는가.’ 매번 새로운 정보의 파도에 파묻히면서도 마음 한구석엔 언제나 허전함이 남아 있었다. 화면 속 세계가 더해갈수록 현실에서 나와의 거리는 점점 멀어졌고, 중요한 사람들과의 만남은 서서히 잊혀갔다. 진정으로 나를 채워주는 것은 이 작은 화면 속에서 얻을 수 없는 것이었다.


 어느 아침, 창밖의 풍경이 문득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알림 소리가 아닌, 바람의 속삭임과 나뭇잎의 흔들림에 귀를 기울였다. 그 순간, 작은 화면을 넘어 펼쳐진 세상이 얼마나 넓고도 아름다운지 새삼 깨달았다. 차 한 잔의 온기를 느끼며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의 소중함을 되찾는 기분이었다. 이 평온함은 그 어떤 디지털 화면도 줄 수 없는 진정한 위로였다.


 그러나 현실은 나를 다시 시험한다. 조금만 흐르면 손이 다시 스마트폰을 향한다. 아직 확인하지 못한 메시지가 나를 부르고, 새로운 이야기들이 손끝에서 기다리고 있다. 익숙한 유혹이 다가올 때마다 의지는 흔들린다. 이 작은 기기가 주는 매혹은 여전히 강력하지만, 그와 동시에 나 자신과의 거리가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걸 안다.


 스마트폰은 많은 것을 앗아갔지만, 동시에 많은 것을 주었다. 정보와 소통의 문을 열어주고 때로는 고독한 순간에 위로가 되는 연인처럼 곁에 있었다. 그러나 그 대가로 잃어버린 시간, 가족과 소소한 대화, 친구와의 웃음, 그리고 자신과의 진정한 대화는 아무리 값진 것이라도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한 것들이었다.


 스마트폰은 분명히 필요한 도구다.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고, 세상과 소통할 창구를 열어주며,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제공한다. 덕분에 세상은 가까워지고 지식의 폭은 넓어졌다. 그러나 그 관계 속에서 점차 본질을 잃어가는 느낌이 든다. 지나치게 의존적이면서도 떨쳐내지 못하는 갈등 속에 갇혀 있었다. 무한한 가능성을 얻는 대신, 그 과정에서 잃어버린 본연의 모습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제는 결심할 때다. 매혹적인 끌림에 흔들리지 않고, 손안의 작은 우주에서 벗어나 진짜 세상과 마주할 결의를 다졌다. 스마트폰은 여전히 손안에 있지만, 더 이상 내 삶의 중심은 아니다. 그 너머의 세상, 그 속에서 나의 진정한 순간들이 더 밝게 빛나기를 원한다. 잊고 있던 나와의 만남을 더는 미루지 않으리라. 그 만남이 가져다줄 깊은 여운은, 삶의 본질을 다시 일깨워 줄 것이다.


 변화는 여전히 쉽지 않다. 내 안의 갈등은 계속된다. 손안의 작은 연인은 여전히 유혹하고, 나의 의지를 시험하며 다시금 손을 내밀지만, 이번에는 그 매혹에 흔들리지 않으려 한다. 나 자신과의 대화에서 진정한 자유가 온다는 것을 알기에, 이제는 그 유혹을 넘어설 각오가 되었다.


 지금, 이 순간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고 하늘을 올려다본다. 흘러가는 구름, 비상하는 새들, 잎은 낙엽이 되어 떨어지며 전하는 가을의 향기. 이 모든 것이 작은 화면 속 세계보다 얼마나 더 생생하고 진정한지 느낀다. 이제는 손안의 연인에게서 벗어나, 나와 함께할 시간을 찾기로 결심한다. 그 시간이 줄 수 있는 깊은 여운이야말로, 결국 삶의 본질을 다시 깨닫게 할 것이다.

이전 14화 쯔쯔가무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