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izabeth Kim Mar 20. 2024

"여정의 욕구"

외로움을 설렘으로 바꿔 줄 솔루션

'여정의 욕구"를 소개한다. 


"여행은 목적이며, 여정은 과정이다." 그래서 우리는 여정을 한다.

Shift Makes Story!

그리고 공간의 이동은 스토리를 만든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남은 인생, '여행하며 글쓰며' 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를 거의 1년 이상 고민하고 생각해 왔다.


사실 은퇴 후 무얼 해야 할까를 고민해 왔던 걸 생각하면 5년 이상 걸린 세월이다. 그렇게 "여정의 욕구"가 탄생했다.


우선, 사전적 정의를 보자. 여행(Travel)은 일이나 유함을 목적으로 다른 고장이나 외국에 가는 일을 말한다. 여정(Journey)은 여행의 과정이나 일정이다. 여행은 목적이며, 여정은 과정이다. 54년을 쉬지 않고 달려왔기에 많은 한국사람들이 '나와 같구나'를 한국에서 지낸 2년간 너무나 절실히 보았다.


여정의 욕구 프로젝트는 열심히 달려온 당신에게 삶에서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그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여행이 아닌, 여정을 통해 당신의 삶을 돌아보고 쉬어보는 시간을 갖자는 취지다. 여정의 욕구 프로젝트는 삶을 돌아보는 방식의 질문에서 공간의 이동이라는 답을 찾았다. 하지만, '여행'만으로 설명하기엔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를 이룰 수 없어 여행의 욕구 5단계를 만들게 되었다.



1단계: 여행의 욕구

미디어로 여행하며 북마크에만 저장하는 방구석 여행자. 여행에 대한 갈망이 크지만 실질적 액션을 하지 못하는 단계.

#티켓끊는것부터시작 #방구석여행자


2단계: 관광여행의 욕구

우스갯소리로 깃발여행이라는 말이 나왔던 가이드 여행. 유명명소는 가지만 기억에 잘 남지 않는 장소만 찍는 단계.

#가성비 #남는건사진뿐 #단체


3단계: 개인여행의 욕구

내가 원하는 것들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여행을 즐기는 단계.

#내가아는한정 #INSTALIKE


4단계: 경험의 욕구

장소를 경험하고, 사람을 만나고, 문화를 배우고, 피부로 느끼며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단계. 

#워홀 #인턴십 #취업


5단계: 여정의 욕구

열심히 달리기만 했던 나를 돌아보며 진정한 쉼. 대자연에서 함께 동행하고 경험하고 글을 쓰며 삶의 고찰을 위한 자아발견 단계.

#여정의욕구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1단계에서 4단계 욕구까지는 채움의 욕구라면, 5단계인 여정의 욕구는 비움의 여정이다. 


여정의 욕구는 인생에서 추구하는 목표나 꿈, 자아실현의 과정에서 느끼는 내적인 동기를 의미한다. 이는 물질적 성취를 넘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한 깊은 욕구를 포함한다. 여정의 욕구는 개인의 성격, 경험, 가치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주요 요소로는 자기실현, 소속감과 연결감, 의미와 목적 찾기, 성장과 발전, 도전과 모험 등이 있다. 이러한 욕구는 개인의 삶을 의미 있고 풍요롭게 만들며, 각자에게 맞는 독특한 길을 찾도록 돕는다.


<사진출처>

Photo by Artur Aldyrkhanov on Unsplash

이전 07화 미디어의 꿈을 향한 첫걸음 그리고 설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